심플한 외관이 특징인 다양한 모던주택 엿보기

Jeehye Hong Jeehye Hong
Gutters and Downspouts : House in Gyopyeong-Ri, studio origin studio origin Modern Houses
Loading admin actions …

심플한 외관이 특징인 다양한 모던주택은 현대적인 감각이 느껴지는 독특한 디자인의 외관을 가지고 있으면서 내부에는 내추럴한 인테리어로 편안한 공간을 만든다. 일반적으로 모던형 주택은 단순한 박스형태가 많지만, 박스형태에서도 다양한 시도를 통해서 주인의 개성과 편리성에 맞게 지어진다. 모던 주택의 경우 철과 유리, 콘크리트 등의 신재료의 발달로 고대의 아름다운 건출물과는 달리 편리성을 토대로 심플하게 만들어졌는데, 초반에 단순한 박스형태에서 벗어나 지금은 다양한 기하학적 모양을 토대로 외관에 과한 장식을 없지만, 형태의 다양성을 추구해 현대적인 미학이 돋보이는 건축물로 또 다른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아파트나 빌라와는 달리 주택의 경우 공간과 형태가 자유롭기 때문에 다양한 모던주택 건축물을 보는 것만으로도 흥미롭다. 이처럼 심플한 외관이 특징인 다양한 모던주택이 궁금하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해보자. 

3개의 박스형태가 겹쳐진 모던주택

직선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표현한 이 모던 주택은 국내 회사가 만들어냈다. 자연 속에서도 독특한 외관으로 눈에 띄는데, 이 주택은 앞서 살펴본 2층과 3층으로 이루어진 주택과는 달리 단층주택으로, 구조는 철근 콘크리트로 만들어졌다. 노출 콘크리트와 치장벽돌로 시공했으며, 외관에 3개의 박스를 겹쳐놓은 듯한 디자인으로 독특함을 보여준다. 이 주택의 장점은 해가 뜨고 지는 경관을 그래도 받도록, 해의 방향을 고려해 만들어 졌기 때문에, 시간에 흐름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그림자가 생겨 외관의 아름다움을 2배 더 높여준다. 이 주택의 내부는 침실과 욕실, 다이닝룸과 주방, 그리고 다목적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외관의 세련되고 깔끔한 느낌을 그대로 이어받아 실내에도 반영했다. 이 건축물의 또 다른 포인트는 마감재로 치장 벽돌을 사용한 것인데, 이 벽돌 자체에서 오는 입체감이 일반 단순형 모던 주택과는 차별을 보여준다. 

외관에 컬러를 더한 콘크리트 주택

국내 회사 한글주택(주)가 시공한 일반 콘크리트 주택에 컬러감을 더한 사진 속 모던주택을 살펴보자.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모던주택의 표본으로 크기가 다른 박스형태의 콘크리트 주택이 합쳐진 하나의 모던주택이다. 전체적으로 직선의 형태가 강조되어 단조롭지만, 크기가 다른 직사각형을 마치 블록을 쌓은 듯 겹쳐놓아 재미를 더했다. 이때 외관 일부에는 컬러가 다른 마감재를 사용해 직선의 딱딱함을 완화하며 경쾌한 느낌으로 살려냈다. 소탈한 외부와는 달리 내부는 가족 구성원에 맞게 설계되었다. 1층과 2층으로 나뉜 이 주택은 공간마다 넓은 창문을 확보해, 시야가 확 트이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콘크리트의 차가운 외관과는 달리 내부의 바닥재나 계단 등은 공간에 따뜻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브라운톤의 목재소재를 사용했다. 

컨트리풍 모던주택

앞서 살펴본 모던주택과는 다른 느낌의 이 사진 속 전원주택은 자연 그대로의 색감과 어울리는 주택이다. 외부 지붕과 벽면은 나무 소재를 사용해 전체적으로 따뜻한 질감을 살려내고, 외관컬러도 노란빛을 담아냈다. 나무로 주택을 지을 경우 철근콘크리트를 이용한 주택보다 비용을 줄이고 더욱 자연 친화적인 분위기를 얻을 수 있다. 모던주택의 특징인 장식적인 요소는 최대한 배제했지만, 목재소재의 사용으로 일반 건축물과는 다른 특징으로 보여진다. 또한, 직선의 형태보다는 지붕 시공으로 인해 사선을 많이 사용하고, 울타리까지 불규칙하게 시공해 전체적으로 소박한 주택의 모습을 하고 있다. 실내를 들여다보면, 여느 일반 시골 주택의 모습과 같은 정감이 있는 실내를 연출했는데, 이미 외관에서 사용된 목재소재를 실내에도 그대로 사용했다. 

기하학적 모양이 돋보이는 모던주택

콘크리트 주택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조립식으로 만들어진 목재 주택이다. 독일회사에서 설계한 이 주택은 20세기의 바우하우스 스타일을 토대로 만들어진 클래식 모던하우스이다. 모듈형 조립식이기 때문에 신속하게 설치가 가능하고, 또한 재활용된 나무로 만든 집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는 모던주택이다. 단순한 박스형태에서 변화를 주기 위해 정면을 바라보았을 때, 형태의 독특한 큐브 모양으로 현대건축물의 외관을 살려냈다. 또한, 화이트와 블루컬러의 심플한 컬러조합으로 1층과 2층을 분리하고, 이 주택의 경우도 실내는 개방형 거실로 자연 그대로의 채광을 느낄 수 있으며, 천연 목재와 화이트 컬러를 선택해 편안함을 주는 실내를 만들었다. 이 집의 설계 자체가 모든 자연의 빛을 흡수하도록 설계가 되었다. 사실 외국 주택의 경우 태양에너지를 사용하는 지역이 많은데, 이 특수성을 고려해 만들어 흥미롭다. 환경친화적인 디자인에 한 번 더 놀랄 수밖에 없는 현대주택이 아닐까 싶다. 

깔끔한 3층 모던 주택

현대에 접어들면서 고대의 화려한 장식과는 달리 단순한 라인으로 실용적이면서도 심플함의 미학까지 더하는 주택은 또 다른 매력을 지닌다. 도심 한가운데 위치한 모던주택을 살펴보자. 클래식한 주택으로 시공한 이 집은 긴 직사각형의 박스형태로 만들어졌다. 콘크리트와 목재를 함께 사용해 모던하면서도 내추럴한 주택의 모습을 띄고 있다. 1층과 2층에 자연의 채광을 그대로 받을 수 있도록 넓은 창문으로 테라스까지 연결해 휴식공간을 마련했다. 형태는 단순하지만,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도심 속에 주택에 어울리는 건축물로 만들어 냈다. 

시원한 창문이 있는 모던주택

개방형 거실이 눈에 띄는 이 모던주택은 지붕이 없는 일반 박스형태의 주택과는 달리 지붕의 형태도 그대로 살려냈다. 일단 주택의 지붕은 외관을 결정짓는 디자인 요소이기에 앞서, 외부로부터 집을 보호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지붕을 설계할 때는, 외관을 아름다움을 강조하다 보면 구조가 복잡해지는 것은 물론, 방수의 기능도 취약해진다. 또한, 내부에 쓸모없는 공간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건축비가 증가하는 요인도 있다. 일반 모던주택이 단순한 박스형태라면, 지붕을 라인을 그대로 살린 주택은 기왓장의 라인으로 인해 생동감이 있어 전체적으로 심플했던 외적인 미를 살리는 역할을 한다. 

2층 난간의 구조물이 시선을 사로잡는 모던주택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전원주택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는 난간. 독특한 라인으로 시공한 사진 속 주택을 살펴보자. 건축법에 명시된 사항을 살펴보면 출입이 가능한 옥상광장 또는 2층 이상인 건축물은 높이 1.2m 이상의 난간을 설치해야 한다. 지붕의 색을 그대로 난간에도 적용하면서 전체적으로 통일감 있는 모던주택을 연출하고, 콘크리트 벽으로 세운 난간의 하부 디테일이 재미를 더한다. 직선의 형태를 벗어나고자 난간에는 굴곡을 주어 포인트를 더하니 확실히 시선을 사로잡는 모던주택으로 만들어 냈다. 

이국적인 화려한 외관이 돋보이는 3층 모던주택

화려한 외관으로 시선을 빼앗은 3층의 모던주택은 넓게 펼쳐진 수평선이 한눈에 보이고, 유선형의 해안선을 따라 밤이면 반짝이는 불빛을 담아냈다. 직선의 미학을 그대로 표현해 내고, 밤이면 외부조명과 내부조명의 화려함으로 외부와 내부를 보여준다. 주택의 경우 외부조명도 외관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어느 곳에 조명을 설치할지 신중히 고민해야 한다. 벽과 바닥을 통해 투과되는 조명은 빛과 볼륨 그리고 공간을 시각적으로 표현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테라스의 경우 더욱 넓어 보이면서도 활동적인 이미지를 주기 때문이다. 조명의 포인트뿐만아니라, 층마다 있는 베란다에는 시원한 열대나무를 심어 자연 그대로의 기분을 느끼게 해주고, 넓게 시공한 창문은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