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모습 속 우아한 매력을 품은 목조주택

Juhwan Moon Juhwan Moon
千島の家, 淺野翼建築設計室 / 株式会社コンパス 淺野翼建築設計室 / 株式会社コンパス Living room
Loading admin actions …

수수한 모습이 부드럽게 마을 풍경 속으로 스며드는 집은 어딘가 겸손해 보인다. 물론 과감하게 개성을 드러내는 방법도 자신을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하지만 평범한 겉모습 속에 우아한 매력을 감춘 사람도 있는 법이다. 바로 오늘 기사에서 소개하는 집이 그렇다. 화려하지 않고 검박한 외관 속에 우아한 매력이 숨은 일본의 목조 단독주택이다.

오늘의 집은 일본의 건축사무소 Tsubasa Asano Architect(浅野翼建築設計室)에서 설계하고 일본 기후 현(岐阜県)에 지었다. 살짝 꺾인 부지 형태를 그대로 건물 평면에 반영하고, 거주자의 실질적인 생활방식에 귀 기울여 디자인한 집이다. 수수한 외관은 마을 풍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고, 건물 실내로 들어서면 원목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한적한 마을 풍경으로 스며드는 외관

먼저 주택 외관을 살펴보면, 마치 오랜 시간 한 자리를 지켜온 집 같은 인상을 받는다. 수수한 외관이 한적한 마을 풍경 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든다. 자신을 과감하게 드러내기보다 은은한 멋을 머금었다. 그리고 건물의 높이를 높게 구성하지 않은 덕에, 주변 건물을 압박하지 않는 것도 겸손한 자세다. 주택 현관 부는 나무로 외벽을 꾸미고, 앞에는 주차공간을 마련했다. 얕은 계단 위에 올라서면 현관으로 들어올 수 있다.

대지 형태를 그대로 따르는 평면

건물의 전체적인 평면은 대지 형태를 그대로 따라 디자인했다. 살짝 꺾인 형태의 땅처럼, 건물도 가운데가 살짝 꺾인 평면이다. 처마를 짧게 낸 덕에 지붕이 무겁지 않다. 비를 막고 햇빛을 가릴 정도만 낸 처마다. 멀리 보이는 툇마루는 거주자가 걸터앉아 한가롭게 시간을 보내기에 좋은 장소다. 처마 아래는 나무로 막아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빗물받이는 외벽과 색을 맞춘 모습이다.

집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현관 디자인

현관은 집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공간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디자인을 함축적으로 보여주면서 깊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의 집은 처음 현관에 들어선 순간 밝고 환한 공간을 느낄 수 있다. 바닥에는 원목 마루를 시공하고 수납장도 나무 재료의 질감을 살려 제작했다. 신을 벗고 올라서면 작은 문을 통해 가족의 생활공간으로 진입할 수 있다.

개방적 공간에 우아한 분위기를 더한 인테리어

현관을 지나면 가족의 생활공간이 나온다. 오늘의 집은 거실, 주방, 다이닝 룸을 한 공간에 모아 배치했다. 세 공간을 차례대로 직선 위에 연속적으로 놓았다. 실내에서 이동하는 동선을 최대한 짧게 만들면서, 바람과 빛을 풍부하게 끌어들이는 것이 이 공간의 목표다. 커다란 문은 앞의 마당으로 통하고 개방적인 공간감을 강조한다. 바닥, 벽, 천장에는 각각 조금씩 다른 패턴으로 원목 마감재를 시공해 우아한 분위기를 더한 모습이다.

풍부한 빛과 바람이 머무는 공간

오늘의 집은 풍부한 빛과 바람으로 냉난방 기구에 의존하지 않는 생활에 맞춰 디자인했다. 복층으로 구성한 거실에는 기울어진 외쪽 지붕 형태를 그대로 천장에 드러냈다. 커다란 거실 창을 통해 들어온 빛이 공간을 환하게 밝히고, 바람을 천장을 따라 흐르다 복층의 창을 통해 밖으로 빠져나간다. 또한, 천장에 레일을 설치하고 펜던트 조명을 늘어뜨렸다. 물론 매입형 조명을 함께 설치해 언제든 원하는 방식으로 조명을 사용할 수 있다.

전통건축의 아이디어가 있는 다다미방

일본의 주택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공간이라면, 바로 사진 속 다다미방이 아닐까? 오늘의 집도 마찬가지로 집의 한쪽 끝에 다다미방을 배치했다. 전통 창호를 설치하자 자연광이 은은하게 실내로 들어온다.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이 다다미방은 손님을 초대하거나 가족이 함께 모여 차를 마시기에도 좋다. 현대적인 디자인 속에도 전통건축의 아이디어를 적용했다.

은은하게 빛이 들어오는 계단실

다다미방을 통해 더 깊숙이 들어오면 침실로 올라가는 계단이 나온다. 다른 공간과 마찬가지로 원목 마루를 시공해 바닥을 꾸미고 나무 계단 널과 난간을 설치했다. 집 전체에서 같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사용했으므로 통일성을 느낄 수 있다. 자칫 어두워지기 쉬운 계단실에는 창을 내 실내를 환하게 밝힌다. 만약 다른 계단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 링크를 따라가 다양한 계단을 확인해 보자.

틈과 모서리를 활용하는 아이디어

오늘의 집은 개방적인 공간과 함께 틈과 모서리를 활용하는 디자인 아이디어도 돋보인다. 다시 거실로 나오면 복층으로 올라가는 사다리와 틈새 공간을 활용한 붙박이 책상이 보인다. 책상 앞에는 창을 내 바깥 풍경을 바라보며 한가롭게 독서를 즐길 수 있다. 그리고 벽에는 선반을 설치해 거실에서 사용하는 집기를 보관하기에도 좋다. 이번에는 멀리 보이는 주방을 확인할 차례다.

푸근함과 현대적인 디자인이 어우러진 주방

마지막으로 확인할 공간은 집의 주방이다. 주방 조리대는 하얀색 하부 수납장에 같은 색으로 상판을 얹고 다이닝 룸을 향해 배치했다. 소통에 중점을 둔 집이라면, 이러한 대면식 주방 인테리어를 해볼 법하다. 요리하면서 가족과 함께 대화를 나눌 수 있기에 좋은 주방 디자인이다. 조리대 뒤의 벽에는 창을 내고 넉넉한 규모로 수납장을 설치했다. 바닥과 질감을 맞춰 원목으로 짜 맞춘 수납장이다. 그럼 목조주택의 감성이 인상적인 다른 단독주택은 어떤 모습일까? 여기 기사에서 다른 주택을 확인할 수 있다.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