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의 특징을 고려한, 신혼집을 위한 바닥재 가이드 7

Jisoo Yu Jisoo Yu
homify Living room
Loading admin actions …

공간에서 바닥의 중요성을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 듯하다. 천장과 더불어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한다는 특징과 함께 어느 장소보다도 내구성과 디자인이 함께 중요하게 꼽히지 않을까. 신혼집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보통 작은 식기부터 벽면 도배까지 모든 것이 새롭게 들어가는 신혼집에는 바닥재의 선택 폭 또한 넓다. 가장 먼저 정해진 예산에 따라 주어진 큰 틀에서 나무 소재이냐 석재 소재이냐에서 고른 후 더 들어가 각기 장단점을 파악해 디테일한 바닥재를 고르면 될 듯하다. 가령 여타 다른 인테리어 부분에 힘을 준다면 우리가 고를 수 있는 가장 매력적인 선택지는 가장 저렴한 장판뿐이다. 오늘은 신혼집을 위한 바닥재 가이드를 7가지로 나누어 알아보자.

1. 국민 바닥재, 장판


폴리염화비닐 소재인 PVC 바닥재는 평당 5만 원 내외로 가격이 저렴하고 높은 난방 효율과 관리의 용이함 덕분에 인기가 놓다. 다양한 무늬를 또한 선택할 수 있어 원목 바닥재와 비교했을 때도 그렇게 나쁜 선택은 아니다. 두터운 두께는 아이를 키우는 집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자녀계획을 세우고 있는 신혼부부라면 층간 소음에 미리미리 대비를 해놓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지만 강도가 약해 찢기기 쉽고, 무거운 가구는 그 모습 그대로 바닥에 흔적을 남긴다는 것을 염두에 두 자.

2. 부드러운 질감, 나무

Maison, Meero Meero Living room

나무 바닥재는 크게 강화 마루, 강마루, 합판, 원목으로 나눠볼 수 있다. 강화 마루는 합판 위에 나무 형태의 필름을 입혀 코팅한 것으로 원목의 질감을 느낄 수 있고 표면강도가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열전도율이 낮고 사이 공간이 떠 층간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는 것도 알아두자. 합판마루는 이와 반대로 표면 내구성이 약해 마모되기 쉽다. 강마루는 합판마루와 강화 마루의 장점이 합쳐져 만들어졌기에 표면강도도 좋고 열전도율도 좋다. 보통 나무로 된 바닥재는 평당 15만 원 내외, 원목 바닥재는 25만 원 내외로 책정되지만 강마루의 경우 이보다 가격이 조금 비쌀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두자.

3. 통통 튀는 활력, 헤링본 무늬


청어의 뼈 모양을 본떠 이름을 지은 헤링본 마루는 어떨까. 주로 원목 소재를 이용해 시공하는데 헤링본은 패턴을 지칭하기 때문에 타일이나 다른 여타 소재로도 연출할 수 있다. 바닥으로 퍼지는 물결 모양은 공간 위로 잔잔히 흩어지는 활력을 전해준다. 심플한 인테리어 속에 포인트가 되는 강한 자극이 부담스럽다면 헤링본 패턴의 바닥을 선택해보자. 바닥재 소재의 특징에 덧붙이는 흥미로운 안정감을 자아낼 수 있다.

4. 내추럴한 고급스러움, 대리석

평당 가격이 40~50만 원을 호가하는,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점만 제외하면 대리석 바닥재는 꽤나 매력적인 소재이다. 특유의 내추럴하면서도 화려한 패턴은 공간으로 어느 자제보다도 높은 고급스러움을 자아낼 수 있다. 차가워 보이는 단점은 그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평상시에는 러그를 깔거나, 겨울철 난방 시에는 열전도율이 좋아 생각보다 더 따듯한 실내공간을 누릴 수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특징이다.

5. 모던미, 포세린 타일


포세린 타일과 폴리싱 타일은 무광이냐 유광이냐에서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다. 모던한 매력과 튀지 않은 심플함이 좋다면 포세린 타일을 선택해보자. 사실 관리하기 하기에는 표면에 코팅처리된 폴리싱타일이 훨씬 용이하지만 신혼일 때만큼은 디자인에 더 집중해봐야도 되지 않을까. 오로지 부부만을 위한 공간을 꾸밀 수 있는 때는 신혼 때뿐이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과 폴리싱 타일보다 미끄럽지 않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6. 깨끗한 매력, 폴리싱 타일

하지만 폴리싱 타일은 그 나름대로의 장점을 지닌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쓱 닦으면 쉽게 청소할 수 있는 관리의 용이성이라던가 눈으로 대충 훑어봐도 반짝이는 깨끗함을 담아볼 수 있다. 채광이 환히 들어오는 화이트 인테리어가 주 콘셉트라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을 듯하다. 나무 바닥재와는 다른, 대리석에 가까운 화려함과 고급스러움을 연출해볼 수 있는 것이 폴리싱 타일이다. 스테이 모던에서 선보이는 폴리싱 타일로 마감한 사진 속 아파트 인테리어를 눈여겨보자.

7. 취향을 고려한, 패턴 시트지

보다 특색 있는 인테리어를 실천하고 싶다면 패턴을 적극 활용해보자. 평소에 좋아하는 무늬나 색이 확고히 있다면 추천한다. 타일을 활용해도 좋지만 미끄럽다는 단점이 있으니 바닥 마감 시트지를 고려해보는 것은 어떨까.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고 원하는 무늬를 셀프로 연출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리 오래 유지하지 못한다는 특징과 깔끔하게 표현하기 어렵다는 것이 단점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꼭 알고 선택하도록 하자. 

스타일을 좌우하는 거실 바닥 인테리어 7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