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생각이 담긴 공간, 로프트 구조 이해하기 9

J. Kuhn J. Kuhn
Loft, FM Design FM Design Living room
Loading admin actions …

도시는 복잡하다. 가득가득 채워진 건물과 사람들로 인해 넘치고 또 넘쳐가며 여전히 팽창하고 있다. 여유를 찾아 외곽으로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긴 하지만, 직장과 인프라를 찾아 외부에서 유입되는 사람의 비율이 여전히 더 높다. 제한적인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더 많아질 사람들이 다 함께 쾌적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관점에서 공간 개념을 재정립해야 할 필요가 생기기 마련이다.

로프트 구조 혹은 로프트 인테리어라고 말하는 공간은. 공간을 수평으로 확대하지 않고 수직으로 확장, 압축한 개념을 말한다. 공간 효율성이 높을 뿐 아니라 더욱 창의적인, 자유로운 분위기의 공간을 창출하고 싶을 때도 눈여겨봐야 할 건축 및 실내 건축 장르 중 하나다.

오늘은 수직으로 공간을 확장하는 아이디어, 로프트 구조에 대한 정보를 모아보았다. 어디서 유래된 실내 건축 방식인지, 그 장단점과 연출 방식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로프트 하우스란

로프트, 사전적으로는 교회나 농장 및 공장 건물의 다락 및 위층, 예전에 공장 등이었던 건물을 개조한 거주지를 뜻한다. 창고나 농장, 교회 건물의 특성상 층고가 높기 때문에 복층이나 메자닌 구조를 복합 구성하는 방식으로 실내 공간을 구성한다. 넓은 스튜디오 형태이지만 시선이 높고 낮음으로 수직 분할되면서 완전히 독립된 공간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복층으로 빈틈없는 집 만들기, 여기에서 다양한 로프트 아이디어를 만나보자.




2. 로프트 하우스의 유래

로프트 하우스는 뉴욕 이스트사이드에서 생활비가 부족한 예술가들이 폐공장이나, 창고를 빌려 거주지로 개조해 생활하는 데서 유래되었다. 층고가 높은 버려진 창고, 공장식 철골이나 상자, 전등 콘크리트 벽과 목재로 가득했던 공간이 그들의 예술 감각과 자유로운 감성을 바탕으로 하나둘씩 멋스럽게 재탄생하기 시작했다. 뉴욕의 브루클린, 런던의 소호, 파리의 마레지구에도 이런 예술가들의 로프트 하우스가 생겨나게 되면서 어느덧 창의적이며 예술적인 공간, 새로운 개념의 실내 건축 장르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건물도 재활용 할 수 있다?. 폐공장을 개조한 로프트 하우스 프로젝트를 여기에서 만나보자.




3. 로프트 하우스 이렇게 변화한다.

예전에는 예술인들의 스튜디오로 국한된 느낌이었으나, 현재는 레스토랑이나 카페 등 화려하고 자유로운 분위기가 필요한 상업 공간 인테리어에 활용되거나 거주 공간으로도 널리 사랑받으며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젊은 사람들을 타깃으로, 에너지 넘치는 분위기가 필요한 상업 공간에서는 로프트 하우스 특유의 오픈된 공간감과 넓은 시야가 큰 장점이 된다. 

다른 반면으로는, 거주 공간이 부족해지며 점점 입지가 좁아져 가는 1인 세대를 위한 소형 아파트의 대안으로 떠오른다. 작은 공간 안에서도 침실과 오픈된 생활 공간을 분리해 각각 넓게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재택근무 하는 사람도 일과 사생활을 확실하게 분리할 수 있어 유용하다. 


4. 로프트 구조의 장점

로프트 구조의 가장 큰 장점은 뭐니 뭐니 해도 넓은 오픈 플랜에 있다. 시원하게 탁 트인 공간을 기반으로, 기분 좋은 개방감과 확장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며 입체적인 이미지가 그려진다. 높은 천장 덕분에 실제 면적보다 넓어 보인다는 점 역시 로프트 하우스의 장점이다.

오픈되어 있지만, 시야는 완전히 어긋나며 각 영역이 뚜렷하게 독립되기 때문에 수평으로 연결되는 공간에서는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다채롭고 과감한 인테리어를 시도해 볼 수도 있다. 다양한 스타일과 컬러, 그리고 화려한 장식으로 개성을 표현하고 싶다면 로프트 구조만 한 기본 바탕이 없을 것이다.

공간 활용도가 높다는 점도 장점에서 빠질 수 없다. 공간을 수평이 아닌, 수직으로 확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같은 면적을 이중으로 활용하는 효과가 있다.



5. 로프트 하우스 단점

Soft Loft, Q2Design Q2Design Modern Kitchen

로프트 구조는 소음이나 빛에 쉽게 노출된다.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서, 오픈 플랜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폐쇄적인 수면 공간을 원한다면 모든 것이 단점이 될 수 있다. 주방에서 음식을 할 경우 모든 연기와 냄새, 습기가 집 전체로 퍼질 수 있으니 성능이 좋은 환풍기는 필수다. 계단이 있는 구조기 때문에 노화나 질병을 포함한 각종 이유로 수직 동선이 불편해질 경우 이사를 가야 할 만큼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6. 로프트 구조 단점 보완하기

로프트 하우스를 선택하고 싶지만 2층이 완전히 트여 있어 안정감을 느끼기 힘든 것이 불만이라면 그 일부를 개조하는 것도 가능하다. 수면 공간의 난간을 불투명하게 높게 올리거나, 일부만 오픈하고 일부만 파티션을 설치하는 것은 어떨까. 높은 천장과 오픈 플랜은 그대로 유지하되, 수면 공간만 각도를 조절해 아래층에 노출되지 않도록 설계할 수도 있다. 로프트 하우스의 기조는 도전 정신과 자유로움이다. 정해진 스타일에 구애받지 말고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자유롭게 재구성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버리는 집. 또 하나의 로프트 하우스 프로젝트를 여기에서 살펴보자.

7. 원조 로프트 스타일 아이템

창고와 폐공장에서 시작한 인테리어인 만큼, 로프트 하우스의 원조는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이다. 넓게 트인 공간과 자유로운 분위기에 어울리는 시크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싶다면 철재 가구와 거칠게 다듬어진 목재 가구 및 전등이 노출된 조명 등을 추천한다. 단정하게 정렬된 의자보다는 스툴이나 여러 색상, 디자인을 믹스 매치한 의자 조합이 매력적이다. 높은 천장을 최대한 활용해 길게 내려오는 펜던트 조명도 입체적인 공간감을 살려주는데 유용한 아이템이다.



8. 확장된 로프트 하우스 스타일

로프트 하우스가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에서 유래했다고는 하지만, 그 범위가 넓어지면서 모던, 에클레틱 스타일로 대중에게 편안하고 친숙하게 다가오기 시작했다. 도시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모던 스타일은 다소 낯선 로프트 구조를 가정집에 대입하는 다리 역할을 한다. 개성을 강하게 표현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화려한 색감과 장식, 가구 디자인으로 수평적인 아파트에서는 표현하기 힘든 과감한 에클레틱 스타일로 어필하고 있다.

로프트 역사에 한 획을 그을만한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다.

9. 로프트 하우스를 디자인할 때 주의할 점

로프트 하우스를 선택하거나 디자인할 때는 첫째, 창문의 규모와 위치에 주의해야 한다. 창문 위치가 부적합할 경우 천장에 가까워지는 상단 공간은 자칫 어두워질 수 있다. 상단으로 충분한 햇빛을 끌어들일 수 있는 방향과 각도, 높이의 창문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 두자. 측면으로 맞추기 힘들다면 천장에 설치하는 창문, 스카이 라이트를 설치할 수 있다.

기존의 공간을 로프트 하우스로 리모델링 하고자 할 때는 천장의 높이가 적합한지 확인하도록 하자. 천장이 충분히 높을 경우에만 로프트 구조를 설계할 수 있다.

계단은 그 주변의 여유 공간에 따라서 디자인을 다르게 선택해야 한다. 계단을 위한 공간이 좁은데도 무리해서 설치할 경우 경사가 가팔라지기 때문에 위험하다. 좁은 면적에 수직 동선을 만들어야 한다면 나선형 계단이나 사다리로 대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