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조리대 상판 선택 가이드 7

Request quote

Invalid number. Please check the country code, prefix and phone number
By clicking 'Send' I confirm I have read the Privacy Policy & agree that my foregoing information will be processed to answer my request.
Note: You can revoke your consent by emailing privacy@homify.com with effect for the future.

주방 조리대 상판 선택 가이드 7

J. Kuhn J. Kuhn
 Kitchen by 코원하우스
Loading admin actions …

주방 인테리어에 있어서 시각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일까. 주방에 들어섰을 때 가장 잘 보이는 것은 아무래도 평균적인 성인의 눈높이에서 사선으로 내려가며 넓게 드러나는 표면, 즉 조리대의 상판일 수 밖에 없다. 주방 인테리어가 맘에 안들어 변화를 주고자 할 때, 예산이나 시간적인 문제를 이유로 최소한의 시공만 가능한 상황이라면 조리대 상판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한적인 조건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인테리어 방법이라면, 역시 시각적으로 노출되는 부분이 비율이 가장 높은은 것을 공략하는 것이 정석이다.

오늘 기사에서는 당신의 입맛에 딱 맞는 주방을 만드는 방법, 최적의 주방 조리대 상판을 선택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짚어보도록 하자. 200% 만족스러운 주방을 완성하는 시작점을 찾고 싶다면, 분명 좋은 시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 조리대 상판 형태 선택하기

조리대 상판을 선택할 때는 조리대, 개수대, 가열대를 하나로 연결하고 틈새 없이 하나로 디자인한 일체형 디자인과 공간에 맞춰 너비와 폭을 낮춰 넣은 합체형 디자인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일체형 디자인은 주방을 처음 피팅할 때 맞춰 넣어야 하기 때문에 제약이 있다. 하지만 부분적으로 시공하는 것도 가능하며, 가구를 일부 교체하거나 재배치하는 과정을 추가해 상판부만 새로 덧댈수도 있으므로 충분히 고려해 볼 여지가 있는 선택안이다. 미니멀한 라인과 틈새 없이 깔끔하게 이어지는 디자인이 가장 큰 장점이며,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부분과 수리나 교체를 해야 할 시 주방 전체의 상판을 한꺼번에 갈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합체형 디자인은 이미 상판부가 있는 여러 개의 가구를 조합해 하나의 주방을 만들어 내는 방식이다. 개성 있고 역동적인 공간을 연출하고자 할 때는 효과적이지만 그 틈새로 이물질이 끼거나 먼지가 찰 수 있기 때문에 보완책이 필요하다.

2. 조리대 상판 소재 선택하기

상판을 선택하는 데 있어 시작이자 끝은 바로 어떤 소재를 선택하는지에 달렸다. 상판 제작에 주로 사용되는 6가지 소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조리대 상판 중, 국내에서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소재는 세라믹이다. 견고하고 세련된 질감을 주는 소재이지만 가격은 비교적 저렴하다. 다양한 색상이나 디자인으로 표현하기에 좋은 소재이며 다른 소재와도 원활하게 어우러지는 중립적인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믹스 매치하는 대상 중 하나로 선택하는 것도 무난하다.

디자인별로 살펴보는 주방 조리대 레이아웃 특징 7가지. 여기를 크릭해 더 많은 정보를 얻어보자.

3. 탁월한 견고함, 화강암

화강암은 세라믹 상판 다음으로 대중적인 소재다. 화강암은 세라믹보다 가격은 조금 더 비싼 편이지만, 견고함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우수하며 물에도 손상되지 않는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변질되지 않고 원래의 상태를 유지하며 큰 압력이 아니고서는 파손되지 않는다. 자연스러운 패턴을 연출하는 소재이기 때문에 편안하고 꾸밈이 없는 멋스러움이 있는 주방을 완성하기 좋은 아이템이다. 가공이 비교적 쉬워 맞춤 제작이 가능한 소재라는 점도 대중성을 살리는 데 한몫한다.

4. 남다른 럭셔리 스타일, 대리석

대리석 조리대 상판은 화강암과 그 질감이 상당히 비슷한 편이다. 하지만 그 톤이 더욱 밝을 뿐 아니라, 마치 스스로 빛을 내는 듯 주변의 빛을 반사시키는 특징이 있어 화사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하기에는 여타의 소재를 압도하며 최적의 소재로 꼽힌다.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다. 가격에 상관없이 차별화된 럭셔리 주방으로 거듭나고 싶다면 가장 추천하고싶은 상판 소재다.

멀티 플레이 주방 도우미. 8가지 수납형 아일랜드 조리대 디자인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

5. 실용성에서는 최고, 스테인리스

열과 물 모두에 강하고 견고하며, 관리하기가 쉬운 것을 찾는다면 스테인리스 상판이 가장 탁월하다. 시크한 매력과 실용성 면에서는 우월하지만 스테인리스의 종류에 따라 상처가 나거나 손자국이 쉽게 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금속 재질의 특성상 그 면적이 넓을 경우 다소 차가운 이미지가 도드라지는 것도 단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차가운 이미지를 노출시키는데 거부감이 없는 상업용 주방의 경우라면 오히려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스테인리스 상판은 거친 금속 스펀지나 청소 도구는 사용을 자제하고 부드러운 극세사 천이나 수세미로 부드럽게 관리하기만 하면, 사실상 관리 면에서 어려운 점은 없다.

시크한 멋이 가득이 이 주방은 서울의 인테리어 디자이너 (주)바오미다에서 작업을 맡았다.

6. 부드럽고 따스한 주방, 우드

나무 특유의 질감은, 주방을 빛내주는 포인트 요소로도 손색이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내구성, 내열성, 내수성을 이유로 목재 상판을 조리대에 사용하는 것에 익숙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조리대 상판 용으로 제작되는 우드는 일반적인 조리대 용도로 사용하기에 전혀 문제가 없도록 특수 코팅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요리하기에충분히 견고하며, 수분에 취약하지 않고 열에도 강하다. 이 단점만 보완된다면, 우드의 미적인 강점만을 두고 고민해볼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7. 합리적인 럭셔리 스타일, 인조 대리석

인조 대리석은 대리석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그 특유의 우아하고 부드러운 아름다움을 잘 보여주는 인테리어 소재다. 가공이나 변형이 쉬우며, 색과 무늬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는 부분이 가장 큰 강점이다. 표면에 얼룩이 생기거나 오염물이 묻었을 때 세척이 쉬우며, 상처가 잘 생기지 않아 주방 상판으로 아주 요긴한 소재로 꼽힌다. 뜨거운 냄비 등을 오래 올려두었을 때는 균열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지만, 일반적인 주방 작업의 선에서는 견고함을 보장하고 관리가 쉬운 편이다.

변화된 주방을 만드는 리모델링 설명서. 주방 리모델링을 계획하고 있다면 여기에서 정보를 모아볼 수 있다.

 Houses by Casas inHAUS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Discover home inspi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