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련된 감성과 아름다움의 만남, 철근 콘크리트 주택의 매력 6

Juhwan Moon Juhwan Moon
homify Modern Houses
Loading admin actions …

철근 콘크리트는 건축의 역사를 바꿔놓았다고 말해도 무방하다. 열팽창계수가 같은 철과 콘크리트의 성질을 응용하면서, 두 재료의 장점을 살려 튼튼한 구조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장점이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 주변에서는 수많은 철근 콘크리트 건축물을 볼 수 있다. 물론 평범한 일상을 담아내는 주택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종종 철근 콘크리트 주택을 차갑고 거친 공간으로만 생각하는 이들이 있다. 그럼 이번 기사를 읽는다면 생각이 바뀔지 모르겠다. 오늘은 세련된 감성과 아름다움이 만나는 철근 콘크리트 주택의 여섯 가지 매력을 소개한다. 실제 국내사례와 함께 나에게 맞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찾아보는 시간이다.

1. 견고한 인상을 남기는 철근 콘크리트 주택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견고하고 든든한 인상을 남기는 데 좋다. 건축계획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만들 수 있지만, 무게감과 더불어 시각적인 안정감을 부여하는 것도 매력적이다. 수많은 건축주가 철근 콘크리트 주택을 꿈꾸는 이유다. 만약 철근 콘크리트의 질감을 거부한다면, 외벽에 마감재를 시공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한국의 위즈스케일디자인에서 완성한 단독주택은 철근 콘크리트를 바탕으로 건물을 계획하고, 외벽을 석재 패널로 깔끔하게 마무리했다. 간결하고 안정적인 건물 형태와 더불어 다채로운 표정을 연출하는 외벽 마감 디자인이다. 또한, 곳곳에 낸 창문은 실내외 공간의 연계를 생각했다. 창문을 통해 다양한 실내에서도 다양한 공간적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 노출 콘크리트로 세련미를 살리는 주택

노출 콘크리트 공법은 국내 주택시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끈다. 철근 콘크리트의 질감을 그대로 외부에 드러내면서, 현대적인 디자인 감각을 강조하는데 좋은 방법이다. 세련미가 돋보이는 단독주택을 꿈꾼다면 시도할 법한 디자인이다. 만약 여기에 더해 색다른 반전 매력을 뽐내고 싶다면 실내를 다른 재료로 꾸미는 것도 생각할 수 있다. 

한국의 건축사무소 백에이어소시에이츠에서 디자인한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의 단독주택은 노출 콘크리트의 매력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부분적으로 목제 외벽 널을 시공하고 구석구석 외부 조명을 설치한 덕분에 따뜻한 분위기까지 잡을 수 있었다. 까다로운 노출 콘크리트 시공이지만, 사진 속 공간처럼 건축가의 세심한 손길을 더한다면 한 걸음 완벽에 가까울 수 있다. 

여기 링크의 기사에서는 주택의 자세한 내용을 다룬다.

<사진: 김재윤>

3. 대지 조건을 고려한 철근 콘크리트 주택

경사진 대지가 많은 우리나라에서는 철근 콘크리트가 제 역할을 발휘한다. 예컨대 흙의 무게와 압력을 버티는 축대나 건물 아래에 놓인 기초를 생각해보자. 실제로 안전하고 견고한 건물을 짓기 위해 토목공사와 기초공사에서는 철근 콘크리트를 자주 사용한다. 반쯤 땅에 건물이 묻힌 형태의 경사지 주택이라면 더욱 철근 콘크리트가 중요하다.

한국의 건축사사무소 아키포럼에서 디자인한 단독주택은 경사진 대지 조건에 적응하는 집이다. 건물 일부가 땅속에 자리를 잡은 만큼, 철근 콘크리트 외벽의 역할에 집중했다. 때로는 벽이 높아지며 울타리와 담장이 된다. 외벽의 표면을 거칠게 마감해 자연스러운 감성을 살리는 디자인 아이디어도 좋다. 여기에 더해 신재생에너지까지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친환경 주택이다.

4. 큰 규모의 주택에도 잘 어울리는 철근 콘크리트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큰 규모의 주택을 쉽고 경제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더군다나 일정 면적 이상을 넘기 힘든 단독주택이라면, 철근 콘크리트 구조가 좋은 선택이 된다. 넓은 실내공간에 개방감을 부여하는 커다란 개구부를 낼 때도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안정적이다. 물론 작은 부분도 꼼꼼하게 시공하는 것도 잊지 말자.

한국의 SUP건축사사무소에서 디자인한 단독주택은 넓은 마당을 향해 다양한 개구부를 냈다. 덕분에 실내외 공간을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다. 철근 콘크리트 구조로 건물의 골격을 형성하고, 외벽은 다채로운 색과 질감의 석제 패널로 마무리했다. 멀리서 바라봐도 한눈에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집이다.

5. 개방감이 돋보이는 철근 콘크리트 주택

앞서 언급한 대로 철근 콘크리트 주택은 원하는 대로 형태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거주자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싶다면 폐쇄적인 입면을 구성하고, 커다란 창문으로 정원이나 외부공간을 향해 탁 트인 시야를 확보할 수도 있다. 여기에 더해 주변 풍경을 담아내는 창문이라면 더욱 좋다. 개방감이 돋보이는 철근 콘크리트 주택에 도전하자.

자연 속의 전원주택에도 철근 콘크리트 구조가 어울릴 수 있다. 한국의 건축사무소 인문학적인집짓기에서 디자인한 단독주택은 커다란 창으로 풍경을 포착하는 철근 콘크리트 주택이다. 크기가 다른 창문은 입면에 리듬감을 부여한다. 인조 대리석과 치장 벽돌 등 다양한 재료로 외벽을 마감한 모습도 눈여겨보자. 

6. 다세대주택에도 알맞은 철근 콘크리트

목구조로도 높은 건물을 지을 수 있지만, 언제나 비용이 큰 문제가 된다. 이때 철근 콘크리트 구조는 좋은 해답을 내놓는다. 벽식 구조와 기둥-보 구조를 적절히 응용하면서 아름다운 공간을 꾸며보자. 철근 콘크리트 구조라면 앞서 설명한 개구부 디자인도 더욱 자유롭게 시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확인할 프로젝트는 한국의 Kimapartners co., ltd에서 설계한 다세대주택이다. ㄷ자 평면은 마당을 중심으로 입주자가 모두 모일 수 있는 공간을 형성한다. 공용공간에서는 이웃 간 만남과 소통을 주제로, 개인별 공간에서는 사생활을 보호하는 데 집중했다. 집의 이름도 서로 다른 뿌리에서 하나가 되는 '연리지'다.

만약 사진 속 주택의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 기사에서 한 가족처럼 온 이웃이 언제나 함께하는 다세대주택을 찾아가 보자.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