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드레스룸 꾸미기

Jeehye Hong Jeehye Hong
Эко домик , Giovani Design Studio Giovani Design Studio Minimalist dressing room
Loading admin actions …

영화나 드라마 속 드레스룸을 보고 있자면, 나도 한 번쯤은 저런 멋진 나만의 드레스룸을 만들고 싶어진다. 화려한 색감의 옷, 가방 그리고 슈즈로 꽉 찬 그녀의 드레스룸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공간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공간도 넉넉지 않고, 쉽사리 예쁘게 정리정돈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공간이 작을경우  주거면적을 고려해 공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관건이다. 제약된 공간에서도 인테리어에 따라 체감되는 넓이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특히 옷과 다양한 물건들을 어떻게 잘 숨기느냐는 깔끔하고 넓어 보이는 인테리어에 단단히 한 몫하게 된다. 어떻게 하면 수납공간과 실용성이 높은 특화된 드레스룸으로 탄생시킬 수 있을까? 가구의 위치와 공간의 컬러선택 등의 기본적인 요소를 통해 화려하면서도 깔끔한 드레스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이처럼 나만의 드레스룸을 꾸미고 싶다면, 오늘의 기사를 주목해보자. 

인테리어 컬러선택

전체적으로 잘 정리된 사진 속 드레스룸은 최대한 모든 시선이 안정되고 깔끔하게 보이도록 연출했다. 드레스룸의 특성상 자질구레한 소품과 다양한 재질과 컬러의 옷들이 많으므로 화려한 컬러나 소재가 들어간 제품을 선택하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통일된 컬러감으로 안정된 인테리어를 만들었다. 일단 기본 벽면의 컬러는 어떤 인테리어컬러와도 어울리는 화이트컬러를 선택해 깔끔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화이트의 컬러상 단조롭거나 차가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두 번째 컬러로는 브라운 계열의 따뜻한 목재가구를 사용했다. 이처럼 쉽사리 정리가 잘 되지 않는 공간에는 너무 많은 색감과 소품으로 꾸미기 보다는 안정감을 주는 컬러로 한 톤 분위기를 눌러주는 것이 좋다. 또한, 공간의 특성상 많은 가구와 옷들로 인해 공간이 어두워 보일 수 있으므로, 벽지의 경우 어두운 컬러를 선택하는 것보다 사진 속 예시와 같이 화이트 같은 밝은 컬러를 선택해 밝은 인테리어로 연출하는 것이 좋다. 

수납장

보여주는 컨셉의 수납가구가 관심을 얻으면서 정리가 곧 데코레이션 효과를 보이고 있는 추세다. 이에 공간 맞춤형 기능성 수납장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가장 많은 물건을 수납하게 되는 드레스룸은 공간 효율을 극대화하는 가구가 필요한데, 좁은 공간일수록 부피가 큰 옷장 대신 공간 맞춤형 시스템 가구가 적합하다. 공간의 형태에 따라 수납장을 설치하고, 이때 일반적인 일자형이나 기역자 대신, 디귿으로 설계하면 수납량을 훨씬 늘릴 수 있다. 또한, 벽면에는 매립식 수납장을 만들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보자. 적절히 보이는 수납과 가리는 수납의 방법으로, 보여주기 싫은 옷가지들은 커튼을 이용해 가리거나, 바구니를 이용해 수납을 해보자. 

벽걸이헹거

옷장의 선택이 부담스럽다면 벽에 거는 벽걸이 헹거를 이용해 수납을 하는 방법이 있다. 고정형 행거를 이용한 드레스룸은 쉽게 조립과 분해가 가능하며 이동이 편리하고, 일단 옷장보다는 가볍고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옷장의 경우 부피가 크고, 그 부피로 인해 공간이 더욱 어두워 보이고, 가격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자주 이사하는 가정의 경우 헹거를 이용해 공간을 알뜰하게 쓰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또한, 사진 속 인테리어와 같이 헹거 옆에 크기가 다양한 수납장을 선택해 다양한 악세사리를 보관할 수 있도록 하면 깔끔하게 정리정돈을 돕는다. 또한, 동선에 따라 물건을 정리하고 사용하지 않는 짐들은 바로 버리는 습관을 지니면 보다 넓고 깨끗한 드레스룸을 만들 수 있다.

거울 설치

거울은 반드시 드레스룸 옆에 있어야 불필요한 동선을 줄일 수 있다. 특히 거울은 드레스룸에 빠져서는 안 될 아이템인데, 옷을 어떻게 입었는지 확인을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좁고 답답한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기때문이다. 공간이 좁다면 작은 거울을 벽면에 거는 방법도 있지만, 일반보다 조금 큰 사이즈의 거울을 활용하면 제법 근사한 드레스 룸을 연출할 수 있다. 특별히 거울을 설치하지 않고도, 거울과 수납이 함께 붙어있는 가구를 선택할 수 있다. 

유리로된 악세사리보관함

영화나 드라마 속 드레스룸에 빠지지 않는, 악세사리 보관함은 마치 의류매장이나 쥬얼리샾에서만 볼 수 있는 비쥬얼로 꾸며져 있다. 평범한 악세사리도 조금은 특별하게 보이고 싶다면, 유리로 된 악세사리 보관을 선택해 보여주고 싶은 악세사리를 눈에 띄는 곳에 장식해 보자. 일반적으로 악세사리 보관함은 드레스룸 바로 정가운데 위치하는데, 악세사리의 경우 잃어버리기도 쉽고, 구석에 장식해 놓으면 착용을 안 하기 쉽다. 보기 좋게 보관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누군가에게 나의 드레스룸을 자랑하고 싶을 때, 포인트 역할을 하는 인테리어소품이 될 수 있다.

벽면에 악세사리 장식하기

유리로 된 보관함이 부담스럽다면, 벽면에 포인트를 주도록 악세사리를 장식하면서도 보관하는 방법도 있다. 깔끔한 인테리어의 팁은 시선이 머무는 곳은 최대한 간결하게, 큰 가구나 자잘한 소품은 벽이나 문 옆처럼 안 보이는 곳으로 감추는 것이 시선 배치법의 핵심이다. 드레스룸의 경우도 가장 많은 소품과 옷가지들로 인해 어지러워 질 수 있는데, 이때 기존의 악세사리를 활용해 벽면을 꾸미면 다른 인테리어 소품을 구입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꾸밀 수 있다. 사진 속 인테리어와 같이 작은 고리를 벽면에 걸어, 평소에 아끼던 소품이나 화려한 악세사리를 함께 매치하면 유니크한 벽면을 연출할 수 있다. 

조명설치

화려한 드레스룸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인테리어로 연출해야 할까? 그래서 자칫 어두워질 수 있는 드레스룸에는 조명은 필수 아이템이다. 다양한 부피의 옷장과 수납장 그리고 옷가지들로 인해 이미 공간이 꽉 차있기 때문에, 어둡고 답답해 보이기 쉽다. 드레스룸의 경우는 천장 메인 조명을 설치하고, 양 사이드로 레일 조명을 통해 구조를 잡는 것이 좋다. 또한, 벽면에 거울이 있는 공간 또는 화장대가 드레스룸에 있을 경우, 거울 양옆에 벽 등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해가 들어오는 창가는 가구로 가리지 않는 것이 좋고, 커튼을 설치할 경우 밝은 톤의 컬러를 선택해 전제적으로 밝은 공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드레스룸 냄새 습도 조절

드레스룸을 완성을 얼마나 깨끗하게 정리하고 유지하느냐에 따라 달렸는데, 겉으로는 아름답고 화려해 보이는 드레스룸일지라도 평소에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곰팡이나 먼지 등으로 공간이 오염이 될 수 있다. 옷장의 습도가 높으면 옷감이 상하기 쉽고, 좀벌레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습도로 인한 옷 변형의 사례는 흰 옷을 누렇게 변색되고, 가죽옷은 하얗게 곰팡이가 피어나게 된다. 또한, 습도로 인해 옷이 수축되어 걸어두었던 옷이 줄어들기도 한다. 이때, 옷장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 역시 포자로써, 곰팡이 포자는 심한 경우 2~3평의 공간에 수십만 개가 부유하게 된다. 따라서 옷장에서 나는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곰팡이 균을 제거하여 더 이상의 포자 활동을 막고 곰팡이가 다른 곳으로 번지는 것을 막아 주어야 하는데, 고열에 약한 곰팡이의 습성을 이용하여 곰팡이 균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헤어드라이기나, 약품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가능한 천연 제품인 곰팡이 스프레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거울 아래나 벽면에 남아도는 공간이 있다면 선반을 달아 습도조절을 하는 화분이나 제품을 배치하고, 평소에 냄새나 옷 관리가 쉽도록 주의하자.

사진 속 인테리어는 국내 회사 HOMELATTE.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