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한 주방의 매력

Jihyun Hwang Jihyun Hwang
都立大学H邸キッチンリノベーション, Smart Running一級建築士事務所 Smart Running一級建築士事務所 Kitchen
Loading admin actions …

화려한 것도 좋지만, 심플해서 좋은 것들이 어쩌면 더 많은지도 모르겠다. 주방도 마찬가지다. 장식적인 요소를 이것저것 붙여서 화려하고, 독특하게 만드는 것도 멋지지만, 작업 효율이나 청소의 측면에서 볼 때 사실 심플할수록 더 편안하고, 오랫동안 질리지 않는다는 건 큰 장점이다. 

오늘은 현재 주방 인테리어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작은 도움이 될 수 있을 법한 심플한 주방들을 모아봤다. 깔끔하고 간결하면서도 포인트가 있는 주방들이다. 지금 바로 살펴보자.

1. 수납에 신경 쓴 심플 주방

심플하게 공간을 디자인할수록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부분이 수납이다. 특히 주방의 경우 현재 사용하는 물품과 음식물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물건들까지 고민하여 충분한 수납공간을 할애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사진은 일본의 건축 회사 coilkma 에서 선보인 주방이다. 거실, 주방, 다이닝 룸이 벽없이 연결되기 때문에 수납에 대한 고민이 더 컸던 프로젝트다. 전문가는 주방 자리에 수납 선반까지 꼼꼼히 채운 후 목제 미닫이문을 설치해 여닫을 수 있는 주방을 선택했다. 덕분에 주방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깔끔하고 간결한 공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게 됐다.

< Photo : 笹の倉舎 笹倉洋平 >

2. 동선 구성

심플할수록 동선 구성에도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어떻게 동선을 구성해야 가장 간단하고, 효율적일지 고민해야 하기 때문이다. 심플한 주방을 계획하고 있고, 공간에 충분한 여유가 있다면, ㅁ자 형태의 동선도 생각해볼 수 있다. 냉장고에서부터 수납, 조리, 조리 후 음식을 옮기는 동선까지 한꺼번에 자연스레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11자나 1자 등 주어진 공간에 가장 잘 들어맞는 동선을 찾으면 된다. 

3. 어떤 색이 적합할까

심플한 주방을 꿈꾸는 사람들은 대체로 간결하고 깔끔한 느낌을 선호한다. 그런데 이때 어떤 색상이 가장 적합하냐에 대한 부분은 사람마다 달라질 수 있다. 순백으로 채우는 사람들도 있는가 하면 검은색으로 채우는 사람도 있고, 사진에서처럼 검은색과 목재, 스테인리스를 결합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때 중요한 건 색상만 보지 말고, 재질도 함께 봐야 한다는 점이다. 청소와 관리를 위해서 물과 기름 등 얼룩이 쉽게 지지 않는 혹은 쉽게 닦을 수 있는 재질을 찾도록 한다. 

일본의 건축 회사 SMART RUNNING 에서 설계한 도시적 감성의 주방이다.

4. 깔끔한 공간 연결

또한, 주방 내의 동선만 보지 말고, 주방에서 거실 혹은 다른 여타 실내로 이어지는 동선도 함께 파악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사진에서처럼 주방 요리를 하면서도 시야만큼은 정원으로 이어질 수 있고, 거실, 다이닝 룸, 화장실 등 1자로 연결된 열린 동선 구조인 덕분에 자연스럽고, 심플한 공간감을 담을 수 있게 됐다.

일본의 건축 회사 STAD 에서 설계했다.

5. 소박하게 통일감, 일체감을 주는 주방

ㅡ자 구조의 주방이다. 이 주방이 특별한 데는 벽과 천장이 하나로 이어진 듯한 일체감이 주방에서도 그대로 연결된다는 점이다. 정말 필요한 것만 채워 넣어 선반도 주방 조리대도 간결함 그 자체로 마감했다. 차분함 속에서 느껴지는 소박한 아름다움이 눈길에 닿는 주방이다.

< Architects: 苅部寛子建築設計事務所+成瀬・猪熊建築設計事務所 >

< Photo : 西川公朗 (Masao Nishikawa)> 

6. 내부 마감

심플한 인상을 주는 데는 구조와 동선만 중요한 건 아니다. 동시에 내부 마감재도 중요하고, 주방 가구나 가전제품도 중요하다. 스마트 시스템 주방도 그런 점에서 볼 때 고려해볼 만하다. 틈새와 단차없이 맞춤식으로 딱 들어맞는 디자인의 공간은 심플하고, 간결하며 청소하기에도 편리해 많은 사람이 선호하고 있는 방식이다.

영국의 주방 디자인 회사 DIANE BERRY KITCHENS 에서 선보였다.

7. 개성 드러내기

심플하면 장식도 소품도 모두 줄여야 한다? 성급한 판단이다. 심플하면서도 충분히 개성을 드러낼 방법이 있다. 예를 들면 사진에서처럼 조리대 상판은 목재로, 하단은 파란색 철제 수납장으로 해보는 건 어떨까? 심플하면서도 분명한 개성을 드러내고 있어 여러모로 눈길을 사로잡는 주방이다.

또 다른 인테리어 기사글이 궁금하다면 아래를 확인해보자.

- 실내 구조가 생활 방식과 질을 높인다.

- 온몸의 긴장과 스트레스를 날리자, 목욕 공간 아이디어 25

- 싱크대 밑 공간을 최대한 활용한 수납 아이디어 10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