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싱글 라이프를 위하여-소형 아파트 인테리어

J. Kuhn J. Kuhn
Apartamento LB, Studio Boscardin.Corsi Arquitetura Studio Boscardin.Corsi Arquitetura Modern Dining Room
Loading admin actions …

최근들어 국내 1인 가구의 비율이 총 가구 비율의 27%를 넘어섰다. 네 집 건너 한 집이 1인 가구인 만큼 식사는 물론, 취미와 여가 생활 등 폭넓은 분야에서 혼자서도 만족도 높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거주 공간에 있어서도 중대형 규모보다는 편리하고 경제적으로도 합리적인 소형 아파트나 오피스텔이 1인 가구라고 분리되는 싱글족들에게 주목받는 추세이다. 

싱글을 위한 소형 아파트라고 해서 단지 단출하고 작기만 한 집을 떠올려서는 안된다. 오히려 작은 규모에 개인의 개성과 라이프 스타일을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고 센스있는 인테리어를 요구한다.

오늘은 브라질의 건축가 STUDIO BOSCARDIN.CORSI ARQUITETURA에서 선보인 소형 아파트 인테리어를 소개한다. 행복한 싱글 라이프를 위한 집. 작지만 감각적인 공간 연출 아이디어를 함께 살펴보자.

공간감을 확대한 거실 인테리어

거실은 공간을 합리적으로 사용해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공간감을 확대해 실제보다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는데 집중하고 있다. 

가구는 전체적인 높이를 낮추고 조명은 큰 제품 대신 긴 레일조명을 사용해 시선을 분산시킴으로써 천장이 높아보이는 효과를 줬다. 양 쪽 벽면의 자재와 컬러를 다르게 마감한 점도 너비를 넓어 보이도록 하는데 한 몫 한다. 소품은 작고 컬러풀한 것을 선택해 밝고 생기있는 분위기를 강조했다.

실용적인 오픈형 주방

혼자 사는 싱글이라면 크고 화려한 주방보다는 합리적인 동선으로 실용적이면서도  폐쇄적인 느낌을 주지 않는 오픈형 주방을 추천한다. 이 집처럼 작은 규모의 아파트에서는 꼼꼼한 수납 공간 아이디어를 활용해 깔끔하게 정리 정돈된 환경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3면으로 구성한 이 주방은 여유있는 조리, 수납 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현관쪽과 거실, 식사 공간을 분리하는 역할도 한다. 효율적이고 간단명료한 1인 동선이 그려지는 주방 시설 배치도 눈여겨 볼 만 하다.

다용도로 사용 가능한 식사 공간

식사 공간은 주방과 거실 사이에 콤팩트하게 구성했다. 거실 가구를 많이 배치하지 않는 방식으로 공간을 축소시키고 그 일부를 식사 공간으로 꾸며놓은 구조이다 . 식사 용도 뿐 아니라 혼자서, 혹은 손님이 있는 상황에서도 테이블과 의자을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거실 공간을 확장해 멀티 공간으로 사용 가능하다.

효율적인 공간활용으로 아늑함을 살린 침실

푸른 계열의 색감으로 생동감을 살린 침실의 모습이다. 옷장으로는 거울이 달린 붙박이장을 선택해 좁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동시에 벽면과 나란히 설치한 거울 효과로 공간감을 극대화 했다. 전체적으로 심플하고 단조로운 디자인의 가구는 차분한 침실 분위기를 유지한다. 시선을 한 곳으로 집중시키기 보다는 공간 전체로 균형감 있게 분산시킴으로써 크지 않은 공간임에도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인테리어다.

콤팩트한 침실 책상 아이디어

다양한 공간 활용 아이디어는 면적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건축가는 침실 한 쪽 벽면에 고정형 책상을 설치하는 것으로 여유있는 개인 서재 공간을 완성했다. 책상 다리가 없이 한 벽면 전체에 걸쳐 고정되어 있는 가구이기 때문에 바닥면을 보다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고 침대 옆 동선에 방해물이 되지 않는다. 

아이 방이든 어른의 방이든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가구 중 하나가 바로 ’책상’이다. 하지만 막상 책상 하나를 들여놓으려면 생각보다 많은 공간이 소모됨을 쉽게 느낄 수가 있다. 집에서 업무를 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넓고 편한 책상이 있어야겠지만, 잠시 독서를 하거나 컴퓨터를 하는 데 필요한 책상이라면 조금 더 콤팩트한 디자인의 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 효율적인 콤팩트형 책상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자.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