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수상 경력을 가진 영국 건축가가 지은 단독주택

Jihyun Lee Jihyun Lee
Modern New Home in Hampstead Black and Milk | Interior Design | London Balconies, verandas & terraces Furniture
Loading admin actions …

빛나는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한 영국 건축가가 지은 근사한 단독주택을 소개한다. 영국 런던 북부, 헴스테드(Hampstead)에 자리한 단독주택은 쾌적한 자연환경과 더불어 3개의 침실 및 기타 생황 공간으로 구성된 주거공간으로 계획되었다. 건축주 가족은 사생활이 보장된 주택 내부에 유연하게 연결된 오픈 플랜을 요구했다. 주택 내부에서만큼은 외부 시선의 방해 없이 자유로이 활동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또한, 모던함 속에 따듯함이 묻어나야 했고 그들의 감각을 반영한 세련된 디자인의 가구 세트도 건축주 부부가 요구했던 사항이다. 주택은 어떤 모습으로 거듭났을까? 지금부터 오늘의 주택, The Modern New Home의 문을 함께 열어보자. 

위치: 영국, 런던 헴스테드 / 인테리어 디자인: Black & Milk / 건축 설계: Claridge Architects / 건축면적: 200 m² (60.5평) / 천장 높이: 2.7m

프라이버시를 지키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주택

오늘 만나볼 주인공은 The British Home Awards의 2017년도 수상 경력을 가진 영국의 건축 스튜디오에서 설계한 주택이다. 단독주택 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점적으로 두었던 부분은 건축주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주거공간을 만들어내는 것이었다. 단층주택은 이러한 요구 조건을 수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구조였다. 그리하여 주택은 내부 천장 2.7m를 가진, 정원을 향해 바라보는 단층주택으로 계획된다. 또한, 주택 외관은 빗살 무늬 목제 패널로 마감되어 마치 자연의 일부가 된듯한 전체적인 이미지를 그려낸다.

2.7m 천장이 주는 개방감

주택 내부의 천장 높이는 2.7m로, 한국 아파트보다 대략 40cm 정도 높게 계획되었다. 고작 손바닥 몇 뼘 정도 높게 계획했을 뿐인데 내부 공간이 가진 개방감이 확실히 다르다. 사실, 이보다 훨씬 높게 계획되는 단독주택도 많지만, 단층주택의 경우 천장을 높이면 그만큼 더 많은 시공 비용이 소요된다. 크게 높지도, 낮지도 않은 2.7m 높이를 유지함과 동시에 천장과 벽면을 모두 화이트로 통일하는 방법으로 내부 공간의 개방감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

돋보이는 가구 디자인

오늘의 주택에선 감각적인 디자인의 가구 컬렉션을 특히 눈여겨보자. 인테리어 작업을 맡은 Black & Milk는, 각기 다른 디자인의 가구를 선택함으로써 획일적인 공간이 아닌 다채로운 표정을 지닌 공간을 연출할 수 있었다. 각자만의 개성이 확고한 가구들이 한 공간에 모여, 서로 다른 듯하면서도 이뤄내는 조화가 가히 일품이다.

그레이 톤 주방 인테리어

계속해서 발걸음을 주방으로 옮겨보자. 주방에서 주인공이 되는 컬러는 단연 그레이다. 화이트가 아닌, 그레이의 비율을 늘려 시크하고 도시적인 분위기를 배가했다. 천장과 주방 가구는 그대로 화이트 컬러로 남겨두어 공간의 개방감과 간결함을 유지했다. 

주방은 ‘ㄷ’자 레이아웃으로 계획되었다. 이러한 레이아웃은 비록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단점이 있으나, 다른 레이아웃이 갖지 못한 최적의 작업 동선을 제공하는 것이 큰 장점이다. 냉장고-개수대-조리대-가스레인지 순서에 발맞춰 작업을 진행하면 요리에 소요될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주방 아일랜드 하단에 설치된 와인셀러도 눈여겨볼 만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풍요로운 느낌의 다이닝 룸

감각적인 디자인의 가구와 조명으로 완성된 다이닝 룸은, 다채로운 디자인만큼이나 풍요로운 공간 분위기를 선사한다. 중앙에 놓인 기다란 다이닝 테이블을 중심으로 의자를 마주 보도록 배치하여 8인을 위한 소통적인 다이닝 룸 분위기를 자아냈다. 다이닝 테이블 중앙엔 정갈하게 담긴 맛깔나는 과일이 올려져 있어 공간에 풍요로움이 배가 된다.

호텔처럼 매력적인 침실

호텔처럼 매력적인 침실 인테리어를 살펴볼 차례다. 나무 질감을 그대로 재현한 포인트 벽면 앞엔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침대가 배치되어 있다. 양옆엔 동일한 디자인의 사이드 테이블과 조명, 그리고 식물을 배치하여 좌우 대칭이 되도록 연출했다. 반면, 침대 위의 헝클어진 침구류는 경직된 공간의 긴장감을 부드럽게 완화한다.

침실, 그 이상의 공간

한 발짝 뒤로 물러나 바라보면, 침실 속에 서재도 함께 자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서재뿐만 아니라, 침대 앞에 소파와 커피 테이블을 두어 작은 거실까지 계획했다. 침실, 그 이상의 기능을 하는 공간이다. 

공간에 다채로움을 더할 수 있도록 침대는 그레이, 소파는 옐로우, 서재 테이블은 원목 색상을 선택하여 서로 대비를 통한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이뿐만 아니라 포인트 액자와 지도 그림 등을 걸어 공간의 허전함을 소소한 즐거움으로 채워 넣었고, 푸른 관엽식물을 두어 공간에 생명력을 더했다.

소박한 멋이 깃든 작은 침실

계속해서 이어서 작은 침실의 모습도 잠깐 살펴보고 가자. 작은 침실은 침대와 화장대로 소박하게 꾸며졌다. 큰 창문에 담긴 자연의 전망이 이미 아름다운 인테리어를 완성하기에, 불필요한 가구와 소품으로 이 공간을 채울 필요가 없었다.

뮤럴 벽지로 꾸며진 아이 방

아이 방 인테리어의 8할을 완성하는 아이템을 고르자면 단연 벽면에 시공된 뮤럴 벽지다. 꽃무늬 벽지와 파스텔&화이트 톤의 가구가 이루는 조화가 가히 일품이다. 여기에 자연의 전망까지 더해져 생명력이 가득한 아이 방 인테리어가 완성되었다.

화려한 패턴과 색감을 자랑하는 뮤럴 벽지는 공간에 포인트를 주는 용도로 활용되는 아이템이다. 최근엔 셀프로도 시공할 수 있는 편리한 뮤럴 벽지를 시중에서도 어렵지 않게 만나볼 수 있다. 뮤럴 벽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기사를 참고하자.

공간을 특별하게 하는 한 폭의 그림: 뮤럴 벽지

아늑한 작은 거실

앞서 본 큰 거실과 달리, 작은 거실은 더욱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으로 연출되었다. 벽면 전체를 그레이 톤으로 마감함으로써 공간의 품에 안긴듯한 안락한 느낌을 받도록 했다. 더불어 부드러운 질감의 그레이 벨벳 소파와 카펫까지 더하여 아늑한 분위기를 배가했다.

깔끔한 욕실 인테리어

큰 욕실과 작은 욕실을 함께 살펴보자. 두 공간 모두 매우 깔끔한 인테리어로 연출되었으나, 작은 욕실엔 시멘트로 마감된 벽면과 나무 바닥재를 통해 한층 더 아늑한 느낌이 들도록 했다. 작은 욕실의 세련된 세면대 디자인과 스트랩 원형거울 및 라탄 바구니 등을 비롯한 세부 디테일도 주의 깊게 살펴볼 만한 부분이다.

감각을 더하는 소품

주택 내부엔 다채로운 소품이 공간의 허전함을 채우고 있다. 발걸음이 멈추는 곳 어디라도 소품과 마주칠 수 있어 지루함을 느낄 틈이 없다. 이처럼, 다양한 소품들은 밋밋한 공간에 감각을 더하고 거주자에게 소소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Discover home inspi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