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음 커튼을 설치하고 싶다면 반드시 확인해야 할 포인트 7

Request quote

Invalid number. Please check the country code, prefix and phone number
By clicking 'Send' I confirm I have read the Privacy Policy & agree that my foregoing information will be processed to answer my request.
Note: You can revoke your consent by emailing privacy@homify.com with effect for the future.

방음 커튼을 설치하고 싶다면 반드시 확인해야 할 포인트 7

J. Kuhn J. Kuhn
  by Indes Fuggerhaus Textil GmbH,
Loading admin actions …

방음 커튼은 말 그대로 소리를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는 커튼이다. 물론 이중창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절한 소재와 사이즈의 제품을 선택하고 옳은 방법으로 장착한다면 커튼을 다는 것과 달지 않는 것의 차이는 기대 이상으로 크다. 오늘은 방음 커튼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당신을 위해, 어떤 점에 주의해서 어떤 커튼을 선택하고, 어떤 방식으로 장착해야 하는지에 대한 포인트를 짚어보도록 한다.

1. 방음 커튼은 언제 필요할까

 Windows & doors  by Chivasso BV,
Chivasso BV

Monsoon 2014

Chivasso BV

방음 커튼은 소리 자체를 방지하는 것이 아니라 고주파 울림을 완화해 소리가 작게 들리는 원리이다. 소리가 울리는 것을 막아주고 볼륨을 줄이듯 소음을 줄여주기 때문에 다양한 이유로 집 주변의 소리가 집 안으로 들어오거나 집 안의 소리가 집 밖으로 퍼지는 것을 줄이고자 할 때 유용하다. 그 효과는 소재의 선택 방법과 설치 방식에 따라 미묘하게 달라진다는 사실도 미리 숙지해 두자.

2. 다양한 커튼 소재 파악하기

방음 커튼의 소재는 다양하다. 간이적인 목적이라면 평범한 천을 이중이나 삼중으로 겹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겠지만, 그 효과는 크게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높은 방음 효과를 기대한다면 차음재를 추천한다. 방음 효과가 있는 소재와 흡음 효과가 있는 소재를 조합한 이중 구조를 선택하면 그 기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단, 기능성이 좋은 방음 커튼은 무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적절하게 균형을 잡는 것이 좋다.

3. 효과를 높이는 설치 방법

일반적인 커튼은 창문 폭보다 넓은 천이 사용되지만, 방음 커튼은 창문 표면에서 큰 간격이 생기지 않도록 평평하고 틈이 없게 매달리는 디자인이 좋다. 틈새로 야무지게 새어 나가는 소음을 효과적으로 막기 위해서는 커튼레일을 깊게 설치해 커튼이 창문을 빈틈없이 감싸는 형태로 설치하도록 하며, 무겁게 느껴지더라도 바닥까지 닿을 정도로 길게 내려야 한다.

4. 더 큰 효과를 보고 싶다면

더 큰 효과를 보고 싶다면 방음 커튼을 이중으로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벽면을 따라 여러 개의 커튼이 겹쳐지면서 공기층을 형성하기 때문에 소리가 더 많이 감소하여 전달된다. 다만, 무게가 나가는 방음 커튼의 특성상 커튼레일의 강도도 높아져야 하며 커튼레일의 구조 역시 이중 커튼을 설치하는 방식에 맞아야 한다.

모스코의 실내 건축가 ОЛЬГА РАЙСКАЯ에서 작업한 이 침실은 커튼 레일 자체가 천장에 이중으로 설계되어 있어 설치가 수월하다.

5. 방음 커튼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경우

방음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커튼만으로 모든 소리를 막을 수는 없다. 소리는 크게 공기전파음과 개체진동음, 이 두 가지로 분리된다. 전자는 공기에 의해 전해지는 소리로, 사람의 이야기 소리나 TV 소리, 피아노의 고음 등이 이에 속한다. 후자는 건물의 구조에 전해진 진동에 의한 것으로, 자동차와 기차의 소음이나 공사장의 소리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방음 커튼으로 완화할 수 있는 소리는 전자에 한한다. 즉, 기차선로 옆에 사는 사람이라면 결코 큰 방음 커튼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6. 방음 커튼에 맞는 공간

방음 커튼을 장시간 사용하고자 한다면 그 전후로 충분한 환기를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방음 커튼으로 인해 벽면에 온도 차이가 생기고 습기가 찰 수 있기 때문에 결로나 곰팡이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방음 커튼을 설치하기 전 반드시 원활한 환기 조건을 갖추었는지, 추가적인 공기 정화시스템이 필요하지는 않은지. 결로가 생기기 쉬운 구조상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꼼꼼하게 살피고 커튼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7. 이럴때는 방음 커튼이 좋은 선택이 아니다

방음 커튼이 만능 소음 해결사가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해 두자.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해야 한다. 장시간 악기를 연주해야 하거나 자동차 소음이 많은 환경에 살고 있다면 커튼 대신 이중 창을 설치하는 방법에 더 큰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중창을 설치하면 이웃의 항의를 걱정할 필요 없이 악기 연습을 할 수 있고, 아기의 울음소리에 전전긍긍할 필요도 없다. 단열 효과도 높아지기 때문에 광열비가 낮아지는 것도 장점이니 여러모로 계산해 최선의 선택을 하자.

 Houses by Casas inHAUS,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Discover home inspi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