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함과 따뜻함이 공존하는 아파트 리모델링

Yubin Kim Yubin Kim
modern by 1204디자인, Modern
Loading admin actions …

4개의 방을 둔 66평형 아파트가 리모델링을 통해 새 옷을 갈아입었다. 깔끔하면서도 따뜻한 온기가 느껴지도록 계획되었다. 전체적으로 어두운 갈색 계열의 마감재부터 제거하고, 모노톤으로 교체하여 밝은 분위기를 가미했다. 

광주광역시 서구 풍암동에 있는 아파트 리모델링을 소개한다. 심플하고 감성적인 인테리어를 추구하는 국내 인테리어 디자이너, 1204디자인이 담당한 프로젝트. 방 4개와 욕실 2개 등 전체공간을 전부 시공한 작업이다. 사진을 통해 몇몇 대표적인 공간의 리모델링의 전후 모습을 만나보자. 

before-현관과 복도

출입문을 열고 들어오면 전실을 거쳐 실내로 들어오는 구조다. 출입문과 중문 모두 브라운 계열의 중후한 느낌을 자아내고 있었다. 해당 색상은 이 공간에서 안정감은 부여하지만, 공간을 전체적으로 어둡고 무겁게 깔아주는 소재였다. 한 톤 더 다운된 바닥 색상이 공간을 더 어둡게 만들고 있다. 

after-모던하게 변신한 현관 복도

한결 모던하게 거듭난 현관 복도의 모습. 기존 애매했던 중문의 색상을 차분한 모노톤으로 교체했다.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컨셉을 요구한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대한 깔끔한 디자인을 선택했다. 단조로워 보일 염려를 대비하여 바닥은 우드소재 마감재를 더했다. 기존보다 한결 밝아진 분위기를 이루며, 동시에 공간에 온기를 전해주는 것을 볼 수 있다.

출입문과 중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 첫 번째로 만나게 되는 내부 모습으로, 전체적으로 심플한 인상을 연속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한다. 벽에 걸린 옷걸이는 클라이언트가 직접 구매한 것으로, 감각적인 느낌을을 더해주는 요소이다. 덕분에 현관 복도가 세련된 클로크 룸으로 변신했다.

공간에 개성을 더하는 클로크 룸 아이디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

before-어두운 거실

복도와 마찬가지로 어둡고 칙칙한 바닥과 갈색 마감재가 주를 이루던 기존의 거실. 몰딩도 전부 갈색으로 둘러 답답해 보인다. 특히, 벽면의 갈색 띠가 눈에 들어온다.

after-넓고 환한 거실

거실과 베란다 중간은 폴딩도어로 시공하여 조금 더 넓어진 거실을 연출했다. 천장 판의 갈색 몰딩은 없애고 간접 등박스를 넣었다. 이 간접조명은 천장을 은은하게 밝혀주면서 장식적 요소가 되어준다. 더불어 전체적인 공간 역시 화사하게 변했다.

기존에 애매한 높이와 색상으로 눈에 밟혔던 벽면 장식 석재 역시 제거했다. 현관 복도에서부터 만나본 바닥은 헤링본으로 시공하여 아늑하고 네츄럴한 분위기를 이룬다. 

before-어둡고 칙칙한 주방

넓은 면적의 주방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주방은 어딘지 굉장히 답답해 보였다. 상판을 제외하고는 전부 브라운 톤으로 마감된 가구들 탓이었다. 벽면 타일과 문 역시 갈색 마감재를 입어 무겁고 어두운 주방의 기존 모습. 

after-깔끔한 주방

주방은 시공 이후의 모습을 먼저 소개한다. 전체적으로 화이트 톤을 이루는 공간이 심플함을 자아내는 주방이다. 정갈한 수납장, 반투명 유리 사이로 살짝 보이는 내부 식기구의 정렬이 깔끔함을 연출한다.

하얀 가구들과 어울리는 벽면의 그레이 톤 타일도 눈길을 끈다. 밝은 그레이 톤이 차갑지 않게 밝은 분위기를 더해주고 있다. 미니멀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아일랜드 테이블도 눈여겨 볼 것. 타일과 가구, 문의 마감재를 전부 바꾸고 조명과 싱크대도 교체한 주방의 모습이다.

before-다이닝 룸

다이닝 룸의 시공 이전 모습도 칙칙해 보인다. 묵직한 분위기의 원인인 어둡고 큼지막한 수납장과 식탁 의자, 그보다 더 어두운 바닥재는 어떤 모습으로 변하게 되었을까? 

after-다이닝 룸

우선, 오래된 기존 수납장은 필름 작업을 하여 새하얀 옷을 입혔다. 수납품들이 밖으로 노출되지 않아 안정감을 이룬다. 식탁은 벤치형으로 바꾸고, 답답해 보였던 의자 역시 서로 다른 디자인의 캐쥬얼한 의자들로 교체했다. 벤치에 놓인 방석이 아기자기함을 보여준다. 

투박하고 무겁던 다이닝 룸을 더욱 가라앉게 만드는 요인이었던 조명도 바꿨다. 훨씬 심플한 디자인으로 교체된 펜던트 조명은 클라이언트가 요구한 것으로, 다시 한 번 공간 주인의 감각이 드러나는 부분이다. 펜던트 조명 주위는 거실처럼 갈색 몰딩을 제거하고 간접 등 박스를 시공했다. 현대적이면서도 따뜻하게 변신한 다이닝 룸으로,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식사시간이 더욱 밝고 유쾌해졌다.

이 밖에도 밝은 모노톤의 색상을 입고 슬라이딩 도어로 변신한 드레싱 룸, 가구와 잘 어울리는 벽지로 마감한 딸아이의 방, 오래된 옷장을 없애고 붙박이장으로 시공한 침실 등이 시공되었다. 곳곳에 모던한 감각이 더해진 아파트 리모델링 사례이다.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