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층을 꿈의 공간으로 만드는 8가지 인테리어

Park Eunji Park Eunji
파빌 - 복층 오피스텔 인테리어 스타일링, 노르딕앤 노르딕앤 Modern Bedroom
Loading admin actions …

한정된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고안된 복층 구조는 독신이나 자취생, 넉넉지 않은 신혼부부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복층이란 완벽한 2층 주택이 아니라 층고를 약간 높이고 낮은 천장을 가진 두 번째 층을 설치한 1.5층의 개념이다. 실제 면적보다 10~30%의 공간을 더 활용할 수 있는 똑똑한 복층구조는 원룸이라 해도 반독립공간을 가질 수 있어 더 사랑받는다. 싱글라이프를 꿈꾸는 많은 사람의  로망이기도 한 복층 인테리어, 어떻게 하면 더 이상적으로 내 소중한 공간을 꾸밀 수 있을까? 오늘 기사에서는 8개의 사진과 함께 복층 주택을 더 효율적이고 마음에 꼭 드는 공간으로 연출하는 팁을 소개한다.

1. 계단을 활용한 수납

복층 주택에서는 위층으로 통하는 계단이 반드시 설치되어 있다. 문제는 계단이 차지하는 공간이 충분히 활용되지 않고 통로로만 기능할 때 있다. 사진처럼 계단 밑에 수납장을 설치하여 다양한 물건들을 정리하면 더 안정적이고 실용적인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계단 밑의 공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작은 상자를 넣거나 행거를 설치하여 옷걸이로 쓰는 방법도 있다.

2. 귀여운 데코레이션

계단은 어릴 적 꿈꿨던 동심을 자극하며, 좀 더 사적인 느낌을 부각하는 요소다. 소중한 통로이자 그 자체로 특별한 인테리어 아이템이 되는 계단을 그대로 내버려 두기보단 사진처럼 자신의 감성을 담아 꾸며보는 것이 어떨까? 노르딕앤에서 연출한 인테리어 사진을 보면 계단 앞에 선반과 포토 가랜드, 거울 등의 다양한 소품들을 사용해 아기자기하고 애착이 가는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3. 컨셉 분리

2개의 층으로 나뉘는 복층은 위, 아래에 서로 다른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진 속 복층 주택에선 1층을 간결하고 심플한 모던 스타일로 정리한 반면, 2층은 벽돌의 질감을 살리는 조명과 풍부한 목제 가구들을 배치하여 더 아늑하고 편안한 보금자리로 연출했다.

4. 거울 활용하기

Apartments in Oakley Square, London Pergo Modern Living Room

복층 주택은 실제로 더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지만, 층을 분리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는 답답해 보일 수 있는 단점이 있다. 그럴 땐 빛을 반사하는 매끈한 소재나 거울을 충분히 활용하여 공간감을 확장하도록 하자. 전신거울이나 대형 거울이 달린 수납장은 자연스럽게 공간을 밝히고 넓어 보이는 착시를 일으켜 좁은 집에 효과적이다.

5. 착시를 일으키는 수직 난간

거울에 이어 복층 구조의 주택을 더 커 보이게 연출하는 착시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바로 수직적인 이미지를 많이 활용하는 팁이다. 복층을 설치하면서 낮아진 층고를 시각적으로나마 보완하기 위해선 길쭉하게 뻗은 수직 난간이나 세로 스트라이프 패턴이 도움이 된다. 반면 둥글거나 곡선적인 요소는 오히려 공간감을 압축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자.

6. 문 뒤의 수납 계단

위층으로 올라가는 계단에 간단한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면 더 깔끔하게 공간을 정리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계단 밑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했을 경우, 먼지가 쌓이지 않게 보관이 가능하다. 2층은 보통 사적인 침실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님이 방문할 때도 닫아놓을 수 있다.

7. 낮고 안정적인 침실

2층은 천장이 1층보다 현저히 낮기 때문에 활동적인 공간보다는 침실로 활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휴식의 공간인 침실에선 낮은 천장이 오히려 아늑하고 안정감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때문이다. 사진 속 침실을 보면 2층에 낮은 매트를 깐 뒤 앉은키에 맞춘 시야 범위에 가로로 긴 수납 선반을 마련해 차분하게 연출했다. 선반 안쪽엔 거울을 설치해서 공간감을 확장한 센스도 눈에 띈다.

8. 아기자기하고 아늑한 침실

계속해서 낮은 침실을 아늑하게 꾸민 아이디어를 알아보자. 이번에 소개할 침실은 위에서 본 정갈한 인테리어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풍긴다. 낮은 천장에 소녀풍의 캐노피를 설치했으며 인테리어 전구를 늘어뜨려 낮은 층고를 오히려 강조했다. 부드러운 감성으로 공간을 장식하면서 천장이 낮은 공간의 특성을 오히려 장점으로 승화시킨 아기자기한 아이디어다. 또 다른 침실 인테리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눌러 계속 알아보자.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