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방 두 얼굴, 폐쇄형 주방의 장단점을 비교하다

Seulki Jo Seulki Jo
Hofhaus 1890, Lichters Living Lichters Living Kitchen
Loading admin actions …

폐쇄형 주방이란 하나의 방처럼 사벽으로 둘러싸인 주방 유형을 말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벽을 허물고 다이닝 룸과 거실을 일체형으로 설계하는 오픈형 주방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지만, 오늘은 오픈형 주방과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진 폐쇄형 주방의 장단점에 초점을 맞춰 설명하려고 한다. 무작정 유행을 좇아 따라가기보단 각 주방의 특징을 제대로 파악하여 당신에게 가장 적당한 주방을 찾아보자!

장점 1: 요리에만 집중할 수 있다!

요리에만 집중할 수 있는 주방을 찾고 있다면, 폐쇄형 주방이 제격이다. 오픈 키친은 주변 환경에 오픈되어 있기 때문에 요리를 방해할만한 위협 요소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 요리에만 온전히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 쉽다. 그러나 폐쇄형 주방의 경우 사방이 벽으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요리에만 전념할 수 있다.

장점 2: 엉망진창인 주방도 문만 닫으면 깔끔!

요즘 대세는 오픈형 주방이지만 주방과 다이닝 룸, 거실이 벽 하나 없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싱크대나 선반에 놓여 있는 물건이 훤히 들여다 보일 수 있다는 불편함이 있다. 온 가족이 모처럼 거실에서 휴식을 취하는데 정돈되지 않은 주방 때문에 방해받고 싶지 않다면 폐쇄형 주방으로 걱정을 날려 보내자. 아무리 엉망진창인 주방도 문만 닫으면 깔끔해 보일 수 있다. 

완전히 폐쇄된 주방이 아니더라도 일본의 건축가 ATELIER SQUARE가 설계한 것처럼 높은 칸막이로 주방과 다이닝 룸을 나누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장점 3: 연기나 냄새가 거실까지 퍼지지 않는다!

House Passage of Landscape, ihrmk ihrmk Modern Kitchen

오픈형 주방은 거실까지 목소리가 잘 들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지만 조리시 발생하는 연기와 냄새가 다이닝 룸 및 거실에 퍼지는 것을 막긴 어렵다. 물론 오픈형 주방도 스토브와 환풍기의 위치와 성능에 따라 이러한 문제를 어느 정도 최소화할 수 있지만, 폐쇄형 주방에서는 애초에 연기나 냄새가 다른 곳으로 퍼져나갈 걱정을 할 필요 없이 자유롭게 스토브와 환풍기의 위치를 정할 수 있다. 환풍기 외에도 창문을 설치하면 공기 순환을 도와 연기와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되므로 가능하다면 설치하여 주방에 맑은 공기를 선물하자. 

사진 : 우에다 히로시

단점 1: 힘든 밥상 세팅 및 뒷정리

폐쇄형 주방은 오픈 키친과 달리 상을 차리고 치우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오픈 키친은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식기를 전달할 수 있지만 폐쇄형 주방은 주방까지 이동하여 문을 열고 식기를 옮겨야 해 시간과 에너지가 더 많이 소요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세미 클로즈드(semi-closed) 형태의 주방을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 주방과 다이닝 룸을 가로막고 있는 벽에 구멍을 뚫어 식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단점 2: 커뮤니케이션의 단절

요리를 하면서 가족들과 원활하게 대화하고 싶다면 오픈 키친을 선택하는 편이 낫다. 폐쇄형 주방은 하나의 방처럼 분리되어 있어 거실에 있는 가족과의 커뮤니케이션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주위의 방해 없이 조리에만 전념하고 싶다면 폐쇄형 주방이 적합하므로 실질적인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적절한 유형을 선택하자.

단점 3: 충분한 채광 확보의 어려움

사방이 벽으로 둘러싸인 폐쇄형 주방에서 충분한 채광을 확보하는 일은 상당히 어렵다. 벽면에 큰 개구부를 내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 될 순 있겠지만, 그만큼의 수납공간이 줄어들게 되므로 편리함과 개방감의 양면을 고려하다 보면 큰 개구부를 내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 하지만 창은 실내 채광과 통풍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최대한의 효율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설계해야 한다.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