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집을 더 작아 보이게 만드는 7가지 실수

Jihyun Lee Jihyun Lee
Sesja dla JT Grupy, bhgycfdrsxfhcvgjbkj,hvbcgfxdrytfuyjgh bhgycfdrsxfhcvgjbkj,hvbcgfxdrytfuyjgh Living room
Loading admin actions …

안 그래도 좁은 집, 더욱 좁고 답답하게 느껴진다면 하루빨리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실평수보다 좁아 보이거나 숨이 턱 막힐 정도로 답답한 느낌이 드는 집들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작은 공간에 실용적이지 않은 공간 계획, 필요 이상으로 많은 가구와 소품, 공간을 우울하고 칙칙한 분위기로 연출해주는 잘못된 조명 사용이 바로 그 예이다. 

오늘의 기사에선 쉽게 행할 수 있는 작은 집을 더 작아 보이게 만드는 7가지 실수를 소개한다. 이 중에서 몇 개의 실수가 우리 집에 해당될까? 우리 집에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을 체크 리스트로 만들고 공간에 변화를 주어보자. 넓은 집으로 이사하고 싶은 마음이 단번에 사라질지도 모른다!

1. 가구의 배치가 비효율적이다!

국내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디자인브리드가 맡은 평촌의 한 아파트 리모델링 사례. 사진은 리모델링 이전의 아파트 주방 모습이다. 굳이 아파트에 직접 가보지 않아도 이미 사진에서 공간이 얼마나 답답하고 비효율적인지 느낄 수 있다. 툭 튀어나온 우측 수납장을 뒤로하면 뚱뚱한 냉장고가 놓여있어 주방이 상대적으로 꽉 막혀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처럼 가구를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공간이 가지는 개방감과 느낌 자체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가구 배치에 심혈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2. 정리되지 않은 공간에 크고 작은 소품들이 너무 많다!

작은 집을 더 작아 보이게 만드는 또 하나의 주요 원인은 바로 정리되지 않은 주거 공간과 곳곳에 질서없이 놓인 크고 작은 소품들이다. 사진 속 주택의 거실은 넓은 수납공간을 소품을 진열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기에 다른 물건들이 밖으로 나돌 수밖에 없다. 이럴 땐 수납공간에 딱 맞는 바구니를 구매하고 그 안에 아이들 장난감 등을 보관하여 수납장에 넣어 보관해두는 방법이 좋다.

3. 작은 방이 너무 많다!

작고 답답한 주거 공간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비효율적인 공간 계획! 작은 집에는 한정된 공간에 가장 잘 어울리고 효율적인 공간 계획이 필요하며 큰 집에서나 실행 가능할 공간 계획을 작은 집에 무리하게 실현하면 오히려 사진과 같은 부작용을 부른다. 작은 집에선 ‘방’의 경계를 조금 허물어보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꼭 필요한 방만 남겨두고 남은 공간은 오픈 스페이스로 계획하자. 방 속의 방처럼 꼬리에 꼬리를 무는 공간 계획은 빛과 바람이 잘 들지 않아 공간이 두 배는 작고 답답해 보이는 주원인이라 할 수 있다.

4. 공간을 칙칙한 분위기로 연출하는 조명을 설치했다!

사진 속 아파트의 조명 계획은 보는 이의 할 말을 잃게 만들 정도로 단순하고 비효율적으로 계획되었으며 공간을 침울한 분위기로 연출해주는 불청객이다. 공간을 더욱 환하고 넓어 보이도록 연출하고 싶다면 직접 조명보단 간접 조명을 사용하여 공간에 깊이감을 주는 것이 좋다. 거실에는 우물천장 속에 간접 조명을 설치하여 공간이 더욱 높고 넓어 보이는 시각적 착시 효과를 자아낼 수 있으며 주방엔 감각적인 디자인의 펜던트 조명을 추천한다.

5. 볼륨감 넘치는 올록볼록한 타일을 선택했다!

볼륨감 넘치는 올록볼록한 타일은 우리에게 그리 낯설지 않다. 안 그래도 좁은 공간에 볼륨감 넘치는 타일로 마감한다면 공간은 좁아 보일 수밖에 없다! 또한, 욕실에는 순백색의 타일을 부분적으로 시공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6. 기능적인 가구가 없다!

본래의 기능에만 초점을 둔 가구들은 작은 집에서 그리 실용적인 아이템 군이라 할 수 없다. 작은 집엔 여러 기능을 하나에 담은 작지만 강한 가구들이 필요하다. 사진 속 거실의 TV 캐비닛을 자세히 살펴보자. TV 걸이뿐만 아니라 진열장, 수납장의 기능을 모두 제공해주고 있으며 더 나아가 거실과 주방 공간을 분리해주는 역할까지 도맡아 하고 있는 똑똑한 가구이다.

7. 아직 과거에 머무르고 있는 스타일을 유지한다!

마음은 현대, 하지만 우리 집 스타일은 아직 과거에 머무르고 있진 않은지 살펴보자. 과도하게 고전적인 가구 디자인, 누런 장판, 복잡한 패턴의 벽지 등은 작은 공간에선 그리 환영받지 못하는 디자인 요소들이다. 또한, 사진 속 거실 벽면에 걸린 거대한 자명종 역시 다시 한번 고려해보아야 할 아이템. 우리 집은 어떨까? 이참에 집안 곳곳을 살펴보고 개선해야 할 부분을 찾아보자!

오늘의 기사가 도움 되었다면 다음의 기사를 통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보자.

청소 마스터가 알려주는 수월한 집 청소 팁 10

15평일까 30평일까, 두 배로 넓어 보이는 원룸의 비밀

심플함이 생명, 미니멀리스트라면 주목해야 할 화이트 하우스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