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을 더욱 완벽하게, 시스템 주방 10선

J. Kuhn J. Kuhn
Propuesta interiores., Eidética Eidética Modern Kitchen
Loading admin actions …

주방만큼 다양하고 많은 물건을 수용하는 공간은 없다. 창고와는 달리 그 안의 다양하고 많은 물건이 매일 사용되기 때문에, 하나하나 세세한 물건을 꺼내고 다시 정리하는 작업이 반복되는 것은 물론 오랜 시간 생산적인 작업이 이루어지는 장소이기도 하다. 같은 맥락에서 본다면 찰나의 실수나 나태함으로 인해 순식간에 카오스가 돼버리는 까다로운 공간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주방을 잘 조직하고 효율적으로 정리 정돈하는 아이디어를 주방 인테리어에 접목시키고자 하는 의도는 바로 이런 이유에서 시작된다. 아름다우면서도 편리하고 기능적인 주방. 오늘은 완벽하게 조직되어 번거로운 손길을 줄여주는 10가지 주방 시스템 아이디어를 소개하고자 한다.

1. 맞춤형 가구를 고려해 보자

맞춤형 가구는 공간을 이상적으로 활용하고 내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시스템을 제공하는 일등 공신이다. 당신 주방의 모든 자투리 공간까지 완벽하게 활용하고 소지한 가전제품 및 주방 식기와 조리 도구를 짜임새 있게 정리하고 싶다면 맞춤형 주방 가구를 고려해 보도록 하자.

2. 다양한 구획을 가진 가구

다양한 물건을 효과적으로 정리하기 위해서는 세부적으로 구획된 수납 가구가 필요하다. 수납공간의 용량이나 전체 부피를 따지기보다는 내 스타일에 맞도록 구획되어 있는지를 눈여겨보도록 하자.

3. 색으로 구분 하는 여러가지 영역

주방을 잘 조직하기 위해 색을 활용하는 보는 것은 어떨까. 각각의 재료와 도구를 한눈에 식별하기 위해 각 영역별로 색을 지정해 두는 방법이다. 필요한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쉽고 간단하게 이미지화되기 때문에 정리 정돈은 물론 물건을 찾는 과정도 편리해진다.

4. 책과 메모지를 보관하는 작은 선반

메모지나 요리에 관련된 책, 레시피등을 주방에 보관하는 타입이라면, 서랍이나 찬장보다는 선반을 눈높이에 맞춰 설치하고 그 위에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조리 도구나 식자재를 위한 공간이 비효율적으로 소모되는 것을 막아줄 뿐 아니라 종이가 물기에 닿아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5. 보조 조리대 추가하기

주방에 여유 공간이 있다면 아일랜드형 조리대를 추가해 작업 공간을 넓힐 수 있다. 상단부는 조리대로, 하단부는 수납장으로 디자인된 조리대를 선택한다면 그 효율성은 분명 기대 이상일 것이다.

6. 모서리 공간을 완벽하게 활용하라

주방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정돈하고 싶다면 모서리 공간도 놓쳐서는 안 된다. 바로셀로나의 건축가 ZAZURCA ARQUITECTOS에서 디자인한 이 주방에서는, 허공으로 흩어져 버릴 수도 있었던 모서리와 주방 바깥쪽 공간이 간단한 선반 하나로 완벽하게 활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7.틈새 공략하기

벽 부분과 선반 하단부, 그냥 넘겨버릴 수 있는 부분이긴 하지만 작은 주방에서라면 공간 활용도를 200% 높여줄 수 있는 알짜배기 포인트가 될 수도 있다. 그 형태와 용도에 맞는 가구를 활용해 위아래 남는 공간을 꼼꼼하게 챙기는 센스가 필요하다.

8. 맞춤형 쓰레기 용기로 깔끔하게

위생이 가장 중요한 주방에서 쓰레기처리는 상당히 민감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 재활용 쓰레기가 모두 나오는 공간이기 때문에, 편리하고 효율적인 쓰레기 관리를 위해서라도 맞춤형 용기를 준비하고 외부에서 안 보이는 수납공간에 보관하도록 하자.

9. 작은 주방에 안성맞춤. 빌트인 가구

작은 주방에는 많은 가구를 배치하는 것마저도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이럴 때는 수납 가구를 각각 따로 구매해서 추가하기보다는빌트인 디자인을 선택해 시선을 최대한 깔끔하게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효율적인 주방 수납을 위한 팁.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다.

10. 장식과 정리를 하나로, 유리문이 있는 수납장

유리문이 있는 주방 수납 가구는 미적인 가치가 있을 뿐 아니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내부 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다. 특히 예쁜 접시와 티 세트 등의 예쁜 식기를 수집하는 것이 취미라면, 식기장 자체가 아름다운 장식장이 되기도 하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