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 향기가 나는 따뜻한 에코하우스

J. Kuhn J. Kuhn
堀金の家。, 株式会社ルティロワ 一級建築士事務所 株式会社ルティロワ 一級建築士事務所 Modern Houses
Loading admin actions …

밝은 톤으로 마감하고 유리창을 많이 설치한 주택은 기분마저도 들뜨게 하는 화사하고 생기 넘치는 매력을 보여주곤 한다. 여기에 우드를 사용한 실내 인테리어로 나무의 향기를 더하면,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자연적인 아름다움의 집. 따뜻한 에코 하우스가 완성된다. 

일본의 홈빌더 주식회사 루티로와 일급건축사사무소에서는 신슈의나무로 건축한 저탄소 주택을 선보였다. 아즈미노의 아름다운 경치를 바라보고 있는 이 집은 인위적인 요소를 최대한 자제하고 나무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한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오늘은 나무의 향기가 베여 있는 아즈미노의 집. 건강과 자연을 생각한 저탄소 에코 하우스를 소개한다.

질리지 않은 편안함

심플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화이트 컬러를 입힌 주택 외관은 햇살을 고르게 받아 맑고 깨끗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기교나 장식은 배제하고 담백한 라인으로 디자인했기 때문에 한눈에 강하게 박히는 인상이기보다는 오랫동안 바라보아도 질리지 않는 편안함이 매력적이다.

2층 옥상테라스

1층과 2층 면적 차이로 생기는 부분은 난간과 미닫이문을 설치해 2층 옥상 테라스로 활용했다. 도로에 접해 있는 주택으로서는 넓고 멀리까지 탁 트인 시야와 프라이빗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소중한 야외 휴식처가 되는 공간이다. 

실내와 옥상 테라스를 연결하는 창문은 단조로운 디자인으로 시선을 분산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밖으로 유도한다. 천연의 주변 경관을 자랑하는 주택인 만큼, 별다른 장식이나 건축적 기교 없이 그 자체만으로도 아름다움을 담아내고 있다.

따뜻한 첫인상

실내로 들어가 보자. 웜톤의 우드로 가득 채운 현관은 포근하고 따뜻한 첫인상으로 모든 사람을 맞이한다. 현관문 옆으로는 유리창을 내 자연스럽게 자연조명이 들어오게 하고 현관 조명도 은은하게 유지해 최대한 자연스러운 우드의 질감을 살리고자 했다. 

현관 수납장은 벽면 전체를 채우기보다는 가운데를 비워 놓아 공간에 시각적인 여유를 주는 동시에 편안하게 신발을 신고 벗을 수 있는 벤치로 디자인했다.

오브제 계단

입체적인 곡선의 흐름이 아름다운 이 집의 계단은, 수직 동선의 의미를 넘어서 건축적인 조형미를 표현하는 오브제가 되기도 한다. 계단은 기둥을 중심으로 디딤판만 나선형으로 연결하고 그 뒤로는 2층까지 높게 이어지는 전면 창을 내 자연조명을 최대화했다. 아름다운 녹지를 배경으로 하는 우드 계단으로 자연스러운 실내 장식 효과를 주는 인테리어 아이디어다.

일상생활에서 계단을 전혀 안 밟고 하루를 보내기가 어려울 만큼 계단은 우리 생활 속에 촘촘히 배치되어 있다. 그래서 실용성만큼이나 계단 그 자체의 그 시각적인 효과 또한 중요하게 여겨진다. 시각적인 효과로 색다른 공간을 연출해주는 인테리어의 마무리 포인트인 계단. 다양한 계단 디자인을 여기에서 소개한다.

1층 스킵플로어

1층은 스킵 플로어 구조를 활용해 탁 트인 공간감은 그대로 유지하되 복도와 주방, 거실을 효과적으로 분리했다. 전체적으로 우드와 화이트 컬러를 사용하고 심플한 라인으로 디자인해, 편안하고 내추럴한 분위기를 살리면서 세련된 모던 이미지도 놓치지 않는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주방은 대면식 조리대를 설치해 거실과 마주 보는 11자 형 동선으로 피팅했다. 거실과 주방이 서로 시각적으로 연결되는 구조로 설계하면서 더 넓고 밝아 보이는 효과를 줄 수 있었다.

우드 가구로 강조한 내추럴한 멋

우드의 매력은 건축 요소뿐 아니라 가구에서도 두드러진다. 원목 그대로의 질감과 결을 살리고 굵은 라인으로 디자인한 서재 가구는 묵직하면서도 우아한 스타일로 전체적인 분위기를 압도한다. 장식도, 기교도 없이 단순히 짜 맞춘 디자인으로 다소 투박한 느낌도 들지만오히려 그런 점에서 고급스러운 자연의 멋이 배어 나오고 있다. 

서재 조명은 작은 큐브 형태의 펜던트와 스포트라이트를 활용해 차분하면서도 안정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편안하게 독서를 즐기거나 재택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인테리어다.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