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가지 공간절약 비밀이 숨어있는 작은 아파트

J. Kuhn J. Kuhn
Casa R, Architrek Architrek Modern Living Room
Loading admin actions …

규모의 한계가 있는 작은 아파트를 디자인하고 스타일링할 때는 공간을 극대화하고 유지하는 동시에 미적인 부분도 놓치지 않는 철저함과 세심함이 필요하다. 공간을 창조적으로 레이아웃하고 배열하는 아이디어는 물론, 가구 및 소품을 선택함에서도 공간을 최적화하는 창의력까지 요구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전문가에게도 끊임없이 고민을 던져주는 분야이다.

만약 당신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면, 오늘의 기사가 당신의 작은 아파트를 위해 유용한 영감을 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밀라노의 건축가 ARCHITREK에서 작업한 9가지 공간 절약 비밀이 숨어있는 아파트가 바로 오늘의 주인공이다.

1. 작은 공간을 위한 완벽한 솔루션—맞춤형 주방

너비와 높이, 모서리의 위치까지 정확하게 맞춰 넣은 주방 디자인은, 주방을 위해 주어진 공간을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위한 완벽한 해결책이다. 사전 설계되어 최대한 방향을 맞춰 넣는 주방과는 달리, 낭비되는 자투리 공간이 전혀 없으며 조리는 물론 식사 공간으로 연결되는 동선까지 군더더기 없이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공간에 딱 맞는 가구

이 집은 주방뿐 아니라 거실 가구 역시 맞춰진 공간에 딱 들어맞는다. 현관에서 거실, 주방과 식사 공간에 이르기까지 콤팩트하게 구성된 작은 아파트이기 때문에 가구가 주어진 공간보다 더 많이 차지해도 문제지만, 거기에 못 미치는 작은 규모로 제 역할을 못 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 이 집의 모든 가구가 집 전체를 움직이는 동선을 방해하지도, 공간을 낭비하지도 않는 점이 작은 아파트를 넓게 쓸 수 있는 비결 중 하나이다.

3. 작은 거실에 유용한 선반 파티션

수납 효율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건축가가 선택한 가구는 선반이다. 소파 뒤에 설치한 이 선반은 최소한의 공간만을 차지하면서도 주방과 다이닝룸을 거실로부터 분리시키는 파티션 역할과 수납장 역할을 두루 소화해 내고 있다. 시선을 막지 않기 때문에 현관에서부터 주방까지 탁 트인 공간감을 해치지 않으며, 반대로 주방의 큰 창문에서 들어오는 자연광은 실내 안쪽까지 유도한다.

4. 최소화한 현관

현관은 거실로 자연스럽게 흡수시킨 구조로 설계했다. 그 주변은 최대한 깔끔하게 정돈해 소파와 수납 가구에게 최대한 넓은 공간을 양보한 것을 사진에서 볼 수 있다.

5. 바(Bar) 테이블로 만든 식사 공간

이 아파트에는 별도의 식사 공간을 꾸밀 여유 공간이 부족하다. 다이닝룸을 별도로 만들기는커녕 거실에 식탁을 놓기에도 여의치가 않다. 건축가는 오갈 데 없는 식사 공간 배치 문제를 최소한의 공간에도 불편함이 없는 바(Bar) 테이블로 해결했다.

6. 주방은 창문과 나란히

주 조리대는 창문과 나란히 마주하고 있다. 조리자의 시야가 좁은 실내에게 머무르지 않고 자연스럽게 외부로 뻗어 나가면서 편안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 한 부분이다. 시선을 확대하는 것뿐 아니라 주방과 거실까지 충분한 자연광을 유도하는 것도 작은 아파트에서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7. 큰 거울이 있는 침실

침실에 설치한 큰 거울은 공간을 확대하는 작은 트릭이다.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는 아이템이지만, 체감적인 공간을 10배까지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8. 바닥부터 천장까지 모든 공간을 사용하는 수납장

침실에 있는 수납장은 바닥에서부터 천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간을 완벽하게 활용하고 있다. 천장이 높은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답답한 느낌 없이도 여유 있는 수납공간을 확보한다.

작은 주거공간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다.

9. 조명은 신중하고 고려된다.

조명은 인테리어의 마침표를 찍은 중요한 소품이다. 크지 않은 방에 조명이 너무 많으면 공간감이 경직되는 단점이 있고, 그렇다고 너무 작거나 개수가 부족하면 불편하다. 그 크기와 높이, 명도까지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한 이 침실의 조명이 작은 집을 넓게 쓰도록 돕는 마지막 비결이다.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