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은 그만! 숙면을 위한 매트리스 고르는 6가지 꿀팁

Jihyun Hwang Jihyun Hwang
Camere da letto giapponesi, Negozio del Giunco Negozio del Giunco Asian style bedroom
Loading admin actions …

보통 사람은 인생의 1/3을 잠으로 보낸다. 잠을 통해 하루 간의 피로를 해소하고, 에너지를 회복하기 때문에 삶의 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시간이다. 그래서 숙면을 하는 사람과 깊이 자지 못하는 사람은 삶의 만족도에도 결정적인 차이를 보인다. 결론적으로 숙면이 중요하다. 그리고 그런 숙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가 침실 환경이다. 

오늘은 숙면을 위한 여러 가지 요소 중 매트리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본다. 어떤 매트리스가 숙면을 위해 좋을까?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숙면을 부르는 매트리스 고르는 꿀팁 6가지를 지금 바로 공개한다. 

1. 매트리스의 두께를 확인하라.

매트리스를 사려고 할 때, 대부분 사람은 어느 정도의 두께를 가진 매트리스가 가장 좋은 것인지 궁금해하지만 쉽게 답을 얻지 못한다. 왜냐하면 모든 상황에 들어맞는 답이 없기 때문이다. 매트리스의 두께는 매트리스를 사용할 사람의 건강 상태, 등의 상태,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서 섬세하게 골라야 한다.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사람에게는 매트리스가 두꺼울수록 더 편안할 수 있지만, 너무 높은 침대는 접근이 불편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두께와 견고성은 장기간에 걸쳐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직접 보고 신중히 선택하도록 한다.

2. 매트리스의 재질, 탄성력을 확인하라.

매트리스 구매를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면 알고 있는 것보다 많은 종류의 매트리스가 시장에 나와 있어 놀라게 된다. 하지만 너무 많은 종류가 있고, 모두 각자의 장점만을 호소하기 때문에 다소 혼란이 올 수 있다. 예를 들어 메모리폼 매트리스의 경우는 사용하는 사람의 몸이 그리는 굴곡에 따라 틀이 생기는 저 탄성 특징을 갖고 있다. 그래서 척추나 등이 불편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이며 체온이 따뜻하게 유지되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저탄 성의 특징을 다르게 풀이하면 몸을 뒤척이기 그리 쉽지 않다는 말과 같다. 그런 부분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니 본인이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탄성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3. 매트리스 구매를 위한 예산을 확실히 정해두자.

사실 매트리스의 가격은 제조사별, 재질별로 천지 차이다. 그래서 생각보다 지출이 너무 많아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먼저 구매를 하기 전 예산을 확실하게 정해두고 생각 외의 지출을 줄이는 게 현명하다. 마음에 드는 매트리스가 있었는데 너무 가격이 높았다고 하더라도, 그 매트리스의 재질을 확인했다면 다른 제조사의 것과 비교해 조금 더 저렴한 것을 구매하는 방법도 있다. 생각보다 많은 제조사에서 매트리스를 내놓고 있으니 시간을 두고 천천히 구하도록 한다.

4. 부드럽거나 딱딱하거나. 등의 상태에 맞춰 매트리스를 고른다.

사진 속 매트리스는 당신에게 어떤 느낌을 전달하는가? 매트리스는 사람이 등을 직접적으로 대는 요소이기 때문에 본인의 등 상태를 확인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울트라 플러쉬, 엑스트리 펌 등으로 나뉘고 있으며 이런 라벨은 매트리스가 얼마나 부드러운지, 얼마나 단단한지를 나타내는 말이다. 울트라 플러쉬 매트리스의 경우 허리에 문제가 없는 사람에게 꽤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지만, 장기간을 두고 볼 때 허리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유의하도록 한다. 필로우 톱 혹은 쿠션 펌이라는 라벨이 붙어 있으면 여분의 패딩이 있어 보다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 

5. 매트리스 브랜드별 특성을 확인하자.

유명한 브랜드의 매트리스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다. 알아둬야 할 점은 매트리스를 내놓는 브랜드별 특성이 있다는 점이다. 식물 기반의 메모리폼을 사용하는 친환경적인 매트리스 브랜드가 있고, 신체를 시원하게 유지하는 냉각 젤을 사용하는 매트리스 브랜드가 있다. 각각을 이해하고 가장 원하는 매트리스에 적합한 브랜드의 것을 선택하는 것도 요령이다.

6. 배달과정을 알아두자.

대체로 매트리스를 구매하면 집까지 무료 배송을 제공하지만, 때때로 산지 지역 등과 같은 경우 일부적으로 운송료가 부과되는 경우가 있으니 잘 알아두도록 한다. 개인 차량에 무거운 매트리스를 옮기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배달까지 제공하는 상점에서 구입하는 편이 가장 편하다. 

새로운 매트리스를 사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선택지가 무척 많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매트리스가 척추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수면 패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다. 올바른 선택을 통해 각자에게 적합한 매트리스를 구입하길 바란다.

또 다른 인테리어 팁을 얻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해보자. 정리된 서재나 홈 오피스를 계획하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7가지 노하우를 살펴볼 수 있다.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