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 함께 자라는 공간. 아이를 위한 6가지 인테리어 포인트

J. Kuhn J. Kuhn
톡쏘는 청량감이 있는 안산 푸르지오, 퍼스트애비뉴 퍼스트애비뉴 Modern Kid's Room
Loading admin actions …

아이의 건강과 정서 안정, 흥미 유발, 학습 발달 등 아이 방을 계획하는 부모가 고려하고 염려하는 것은 시작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끝도 없이 이어진다. 그만큼 필요한 것도, 피해야 하는 것도 많아지는 아이 방 인테리어는 정확히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할지 막막한 경우라면 더욱 난제가 되기도 한다.

그럴때는 부수적인 것을 다 잊고 가장 기본적인 것에 충실하는 것이 의외로 명쾌한 해답을 찾아내는 열쇠가 된다. 바로 아이가 마음껏 꿈을 꿀 수 있는 공간이자 아이와 아이의 꿈이 함께 자라는 공간. 오늘 기사는 바로 이런 아이 방을 위한 6가지 인테리어 포인트를 제안한다. 

아이의 상상력으로 채워지는 여백

좋은 건 뭐든지 꽉꽉 채워넣어주고픈 우리 아이 방. 하지만 정작 어린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여백 공간이다. 

강렬한 색과 물건이 많고 무엇인가로 가득 채워져 있는 공간은 오히려 아이에게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뺏어버리게 된다. 마음껏 구를 수 있는 공간과 햇빛이 잘 들어오는 쾌적한 환경에 집중해 보자. 아이는 스스로 상상하고 표현하며,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느라 분주해 질 것이다.

이야기가 가득한 벽면

아이가 좋아하는 특정 테마가 있다면, 뮤럴 벽지를 활용해 아이에게 평면적인 대형 그림이 주는 담백한 자극을 주는 것은 어떨까. 

한 벽면 가득 채워지는 그림은 아이에게는 대서사시가 펼쳐지는 듯 다채롭고 흥미롭게 다가온다. 세계 여행은 물론, 우주 여행과 시간 여행 까지. 아이는 불가능의 세계를 마음껏 유영할 수 있다.

더욱 다양한 아이 방 인테리어. 여기를 클릭해 만나볼 수 있다.

아이를 위한 아이 방

아이 방은 최정적으로 아이에게 가장 편안한 공간이 되어야 한다. 엄마의 취향이나 인테리어 아이디어는 잠시 접어 두고, 아이에게 딱 맞는 안전한 디자인과 편안한 색감, 그리고 아이의 몸에 맞는 사이즈의 가구를 선택하도록 하자. 아무리 예쁜 옷장이나 책장이라도 아이가 스스로 여닫기 힘들고, 물건을 빼거나 정리할 수 없다면 아이가 자신의 물건이나 자신의 공간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애착을 가지기 힘들다.

상상력을 자극하는 새로운 세상

한참 역할 놀이를 좋아하고 활동성이 많은 나이의 아이라면 방 전체를 온전히 아이를 위한 새로운 세상으로 만들어 주는 것도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주기에 좋다.

벙커 침대를 활용하면 놀이 공간과 침대를 넓게 확보하는 동시에 벙커 침대 특유의 높은 구조물 덕분에 건물이나 성, 동굴 등 아이가 원하는 또 하나의 세상을 현실감 있게 만들어 줄 수 있다. 높은 벙커 침대를 혼자서도 안전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연령대의 아이라면 밝고 선명한 색을 사용하는 것도 문제 없다.

이 방은 국내 인테리어 디자이너 제이앤예림DESIGN에서 작업했다.

집중력을 키워야 하는 청소년을 위한 방

아이가 좀 더 자라 청소년, 그 이상이 되었다면 이제 소품이나 놀이 시설을 치우고 실용적인 가구를 배치해야 한다. 이때부터는 아이의 취향과 관심사를 직접 물어보고 충분한 대화를 통해 아이가 직접 자신의 공간을 꾸미고 관리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업이 중요한 시기인 만큼, 넓고 편안한 책상과 의자를 선택하고 밝은 햇빛과 맑은 공기가 항상 유지되는 환경을 꾸미도록 하자. 청소년기에는 최대한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 아이가 자극적인 환경에 노출되지 않고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특히 유념해야 한다.

아이들을 위한 방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곳은 '아이 방' 이라기 보다는 '아이들을 위한 방'이다. 

여러 명의 자녀가 있는 가정집은 아이들 모두에게 각각의 방을 주고 그 방을 침실과 공부와 독서를 위한 다용도 공간으로 꾸며주는 것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공동 침실, 혹은 작은 책상이 있는 개인 침실 정도로 꾸미고 가족 모두를 위한 서재를 만드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수납 공간은 모두를 위해 여유 있게 확보하고, 실내 분위기는 최대한 편안하게 유지한다면 아이들의 학업은 물론, 정서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Need help with your home project?
Get in touch!

Highlights from our magazine